비리 의혹 교수 인권위 제소

(동양일보 한종수 기자) 제자에게 성적 수치심을 느끼게 하는 발언을 했다는 이유로 국가 인권위원회에 고발된 한국교통대 모 교수와 관련, 해당 학과 학생들이 전면 수업거부에 들어갔다.

한국교통대에 따르면 이 대학 B 교수가 사무실에서 성적 수치심을 느끼게 하는 발언을 했고, 각종 비위를 저질렀다며 진상조사와 처벌을 원한다는 진정서를 모 학과 학생들이 지난달 7일 인권위에 접수했다.

이 소식을 접한 이 대학은 자체적으로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조사에 나선 결과, 10여명 이상이 B 교수의 각종 비위에 대해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B교수가 무고죄로 관련 학생들을 고소할 것이란 얘기가 돌면서 해당 학과 학생들은 이 교수가 진행하는 과목에 대해 수강신청을 전면 거부하는 한편 타 교수가 대체 수업을 진행할 것을 요구하고 나서는 등 파문이 커지고 있다.

이 학과 학생들은 9일 성명서를 통해 "모욕적인 발언, 수업시간에 막말과 욕설, 교재 표절 및 강매, 근로장학생 장학금 갈취 등 B교수가 저지른 상식에서 벗어난 행위들을 일일이 열거하기 힘들다"며 "B교수가 진행하는 수업은 전공학과 학생들은 꼭 수강해야 하는 필수 과목인 만큼, 다른 교수로 교체해 수업을 진행해 달라"고 학교 측에 요구했다.

이어 "B교수는 진상조사위를 통해 억울하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있지도 않은 일을 만들어 교수에게 덮어씌우는 제가가 어디에 있냐"며 "아직도 자신의 잘못을 뉘우치지 않고 무고한 학생들만 탓하는 교수하고는 더 이상 사제지간의 관계를 지속키 어렵다"고 밝혔다.

학생들은 또 "사법당국에 B교수의 비리 사실을 직접 고발하겠다"면서 그동안 학교 측에 제출한 증거자료들을 돌려 줄 것을 요구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