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 새 지도부 강경모드로…여는 정책검증으로 맞불

(동양일보)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를 하루 앞둔 9일 그의 거취를 둘러싼 여야 공방이 격렬해지면서 총리 인준 여부가 '시계제로' 상태에 빠졌다.

새누리당이 청문회를 열어 그간 제기된 의혹에 대한 해명을 듣고 '정책검증'으로 전환할 것을 촉구한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박근혜 정부와의 전면전을 선포한 문재인 대표 취임을 계기로 강경모드로 돌아선 모습이다.

국회 인사청문특위의 새누리당 간사인 정문헌 의원은 "문제가 지적된 부분이나 잘못이라고 생각되는 부분에 사과할 게 있으면 사과하고, 오해가 있는 부분은 해명하는 기회를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자의 보충역 판정에 대해 "부주상골이 제 위치를 이탈하면 심할 경우 멀쩡했던 발이 평발로 바뀌기도 한다"고 엄호하면서, 경기대 교수 특혜채용 의혹과 관련해서도 "대학 시절 동문이 경기대 총장이었다는 것 말고는 특별한 증거가 없다"고 반박했다.

김영우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내 "과도한 여론몰이로 청문회를 파행시키고자 하는 것은 국회의 책임을 스스로 부정하는 것"이라며 야당의 공세를 비판한 뒤 "신변잡기나 사생활보다 정책 소신과 자질 검증에 집중하는 것이 인사청문회의 근본취지를 살리는 길"이라고 밝혔다.

다만 '언론 외압' 의혹만큼은 새누리당으로서도 적잖이 당혹스러워하는 기류가 감지된다. 이 후보자의 부정적 언론관을 고리로 '문재인호' 새정치연합이 청문회 통과 저지에 나설 경우 당은 물론 박근혜 정부 전체의 타격이 불가피하다는 점에서다.

정 의원은 "자꾸 불리한 기사가 나오니 나름대로 답답한 심정에 적절치 못한 발언을 한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최근 '김영란법'에 대한 입장에서 보듯 언론의 취재 자유를 최대한 보장해야 한다는 게 이 후보자의 언론관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반면 '강성 지도부'로 재편된 새정치연합은 자진사퇴 압박을 이어가면서 청문회가 열리더라도 인준안 부결까지 염두에 둔 '송곳 검증'을 불사할 태세다.

문 대표는 이날 백범 김구 묘역 참배 후 취재진과 만나 "부동산 투기와 병역 의혹에 이어 언론통제 의혹까지 제기되는 것을 보면서 과연 총리로서 적격인가 하는 의문을 국민이 갖게 됐다"고 비판했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최고위원회의에서 "언론의 자유를 짓밟는 반헌법적 인사"라며 "청문회장에 들어서면 안 된다. 자진사퇴하라"라고 촉구했다.

인사청문특위 새정치연합 간사인 유성엽 의원도 "역대 낙마 사례보다 더 심각한 의혹이고, 자질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며 "새 지도부와 논의한 결과 본인 스스로 거취를 결정하지 않는다면 예정대로 청문회를 열어서 철저하게 검증하겠다는 방침을 정했다"고 말했다.

인사청문특위 소속 야당 위원들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인사청문특위 위원들의 자료제출 요구 중 54%를 미제출 또는 부실제출했고, 서면질의에 대한 미답변이나 부실답변도 63%에 이른다"며 "땅투기 의혹 핵심증인이 해외체류 중인데 불리한 증언을 막고자 해외로 도피시켰다고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박완주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땅투기, 타워팰리스 '딱지' 매입, '황제특강', 언론개입 등 '10대 의혹'을 선정한 뒤 "까도까도 계속 나오는 양파같은 의혹에 국민도 등을 돌리고 있다"며 "거취에 대해 심각한 고민을 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