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시내버스 운행 확대

(동양일보 이도근) 청주시는 KTX 오송역과 청주공항의 대중교통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시내버스 운행체계를 대폭 개선, 다음 달 중순부터 시행하기로 했다고 9일 밝혔다.
4월 호남고속철도 개통으로 고속철도 오송 분기역의 위상이 높아지고 있고, 청주공항의 중국 정기노선 확대로 공항 이용 수요가 늘어난 데 따른 것이다.
청주시는 원래 비하동을 종점으로 시외·고속터미널∼공항을 다니던 747번 노선의 종점을 오송역으로 바꾸기로 했다. 그러면서 이 노선 운행 체계를 좌석에서 급행으로 전환하고 저상버스(5대)를 투입하기로 했다.
급행은 중요 지점만 정차하는 시스템이다.
이 경우 터미널∼오송역 운행 시간은 50분에서 25분으로, 터미널∼공항은 70분에서 35분으로 각각 단축되고, 운행 횟수도 30회 더 늘어난다.
시는 407번 노선인 신탄진∼공항 간 좌석버스도 급행으로 바꾸기로 했다. 이러면 소요 시간이 85분에서 60분으로 줄어든다. 운행횟수는 11회에서 25회로 늘게 된다.
시는 대전 시민들의 청주공항 이용 활성화를 위해 신탄진역에서 출발하는 405번 노선 버스의 종점을 비하동에서 공항으로 변경하는 방안을 운수업체와 협의하고 있다.
시는 이번 운행체계 개선이 효과를 보이면 터미널∼오송, 공항∼오송 직통 노선을 다양화(증차)하는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시는 이와 함께 운행횟수가 적은 농촌·오지마을과 율량동 등 신흥 개발지역을 중심으로 시내버스를 증편 배차하고, 중복 노선을 정비해 나갈 계획이다.
공영버스와 시내버스의 환승 체계도 강화활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개선 안이 모두 시행되면 오송역 운행횟수는 하루 112회에서 142회로, 청주공항은 405번 버스의 종점 변경까지 포함할 때 50회에서 130여회로 크게 늘 것"이라며 "관광 활성화도 염두에 둔 조처"라고 설명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