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대권 도전 의지를 일찌감치 드러낸 바 있는 홍준표 경남도지사가 "대통령 후보에도 청문제도를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해 눈길을 끌었다.

홍 지사는 12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같이 주장하고 "차기 대통령선거부터 각 당에서 경선하기 전에 청문제도를 도입해 후보의 도덕성과 정책 등을 미리 검증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래서 경선과 대선이 여야 폭로전으로 얼룩지는 양상을 막고 국민이 하나가 되는 대선판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그 사이 우리는 대선 때마다 정책은 실종되고 서로 다른 당 후보에 대한 폭로전으로 대선을 치르는 바람에 대선 후에도 승복하지 않는 잘못된 정치 문화를 갖고 있다"며 "이제는 고칠 때"라고 강조했다.

국회의원도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로 선출하자는 판인데, 나라를 책임지는 대통령에 대해선 아무 말도 없이 아직도 '묻지 마 투표'를 하고 있다고 그는 비판했다.

홍 지사는 "(국회) 청문회제도는 너무 당리당략에 흐르고 있다는 비판이 있긴 하지만 청문회를 통해 국민은 숨겨진 사실을 알게 되고 공직자들은 스스로 가다듬는 계기가 되기 때문에 유용한 제도라고 생각한다"고 견해를 밝혔다.

앞서 홍 지사는 지난 10일 페이스북에서 이완구 총리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와 관련해 "세상에 비밀이 없다는 것을 다시 한번 되새기면서 공직에 있는 동안 자신과 주변 관리를 좀 더 철저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고 밝혔다.

홍 지사는 "(나는) 돈과 여자로부터 자유롭다"며 청렴성과 도덕성에 자신감을 내비친 뒤 "이 때문에 지금까지 정치인으로서 생명을 굳건하게 유지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