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본회의 의사일정 16일 오후2시로 연기 합의"

(동양일보) 청와대는 오는 16일 국회 본회의에서 이완구 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이 처리되면 서둘러 비서실장 교체 등 후속개편과 소폭 개각을 단행할 것으로 12일 알려졌다.

인적쇄신의 시점은 이 총리 후보자의 인준안 처리 당일이나 다음날인 17일이 유력하다는게 대체적인 관측이다.

민경욱 대변인은 이날 오전 브리핑에서 "이 후보자가 인준되면 이번 주 내 개각이 이뤄지는가"라는 기자들의 질문에 "총리가 인준되면 제청을 받아 개각을 하겠다는 원칙에 변화가 없다"고 밝혔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이와 관련, "이 후보자 인준안이 처리되면 소폭 개각 및 청와대 개편 작업을 미룰 이유가 없다"며 "최대한 빠르게 인적개편 작업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후보자 인준안이 국회에서 처리되는대로 신임 총리의 제청을 받아 개각 등 인적쇄신 작업을 속전속결로 마무리짓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여기에는 여권 진용을 조속히 정비해 경제혁신 3개년 계획과 공공·노동·금융·교육 등 4대 구조개혁 작업에 한층 박차를 가하겠다는 박근혜 대통령의 의지가 반영돼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특히 청와대 후속 개편과 관련, 김기춘 비서실장이 공석인 교육비서관 및 정무특보단 인선 작업 등을 마무리짓고 퇴진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여권 관계자는 "김 실장은 청와대 후속 개편을 마지막 임무로 생각하고 일해왔다"며 "개각 발표와 더불어 함께 물러남으로써 인적쇄신의 길을 터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비서실장 후보군으로는 황교안 법무부 장관, 허남식 전 부산시장과 김병호 언론진흥재단 이사장, 김성호 전 국가정보원장, 현경대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 등이 거론된다.

특히 권영세 주중대사가 조만간 외교부 정기공관장 인사때 교체될 것으로 알려져 그의 역할론이 주목된다.

일각에서는 친박(친박근혜)계 핵심인 그가 청와대 비서실장이나 통일부 장관 등으로 발탁될 것이라는 이야기가 흘러나오고 있으나 당사자는 당분간 휴식을 취한 뒤 내년 4월 총선 서울 영등포 출마를 목표로 뛴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개각 범위는 공석인 해양수산부 장관을 포함해 통일부와 국토교통부 등 2∼3개 부처 장관을 교체하는 소폭 개각이 유력하다.

해수부 장관에는 해양변호사 출신인 새누리당 유기준 의원의 기용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통일부 장관을 교체할 경우 후보로는 권 대사와 더불어 김규현 청와대 국가안보실 1차장 등이 거명되고 있으며, 국토교통부 장관에는 허 전 시장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

정무특보단에는 새누리당 김태환, 윤상현 의원과 정진석 전 의원, 이성헌 전 의원 등이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