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기영(영동대 교수)

             백기영(영동대 교수)

목표설정은 합리적 계획과정의 핵심이다. 계획은 근본적으로 목표결정 과정이며, 목표가 성취되도록 수단을 설계하고 수단을 목표와 연결시키는 과정이다. 목표설정은 계획과정의 가장 초기단계에 이루어지는 만큼 계획내용에 있어서 상위개념에 속한다. 목표는 후에 오는 계획과정의 모든 단계에서 작업의 지침이자 방향타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목표에 따라 현황분석의 범위가 한정되기도 하고 대안작성의 방향이 정해지기도 한다.
도시에 있어서는 당해 도시 또는 지역의 상황에 비추어 가장 적합한 도시개발과 관리를 추구하는 것이 목표가 될 것이다. 물론 지역마다 주어진 상황이 다를 것이기 때문에 지역마다의 특성에 적합한 목표를 설정하는 일이 중요하다.
우리에게 목표설정은 왜 중요한가? 계획작성의 방향을 제시하고, 집행과정에서의 행동지침, 집행결과 및 성과를 평가하는 준거가 된다. 목표설정은 계획문제를 명확하게 구체화하여 창조적인 해결방안을 유도한다. 목표설정은 지역사회에 계층별 욕구와 가치를 파악하게 한다. 목표에 근거한 계획은 구성원에게 동기를 부여하여 지원과 긍정적 활동을 유도하며, 참여자에게 과제의 문제점과 계획방향을 제시함으로써 장기적인 교육적 가치를 갖고 있다.
그런데 우리 주위에서는 목표설정을 하지 않거나 목표무용론을 주장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이는 실패를 두려워하여 목표를 설정하지 않기도 하며, 목표설정에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것이라는 잘못된 가정이 있다. 또한 목표를 모르거나 목표설정방법을 모르기 때문에 목표를 설정하지 않기도 한다. 목표를 설정할 때에는 과거의 경험과 실패에 제한두지 말고 미래에 대한 비전과 창조성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구성원들의 동의와 참여를 목표설정과정에서 이끌어내는 것도 중요하다.
목표는 일정한 위계구조를 가지고 있다. 대체로 상위목표일수록 추상적이고 가치함축적인 성격이 강하며, 하위목표일수록 구체적이며 실제적인 면이 강하다. 하위목표는 상위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 되며, 목표의 위계에 따라 하위목표로 내려갈수록 보다 구체적이고 명확한 시간적 범위가 주어지는 것이 보통이다.
목표가 다음 단계 계획과정의 지침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구체성을 갖고 있어야 한다. 지나치게 추상적인 목표는 지침으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지나치게 상세한 목표도 여건 변화에 따라 흔들릴 가능성이 많다. 따라서 목표는 구체성과 추상성이 적절히 조화되어야 하는데 서로 상반되는 개념인 추상성과 구체성을 조화시킨다는 것이 현실적으로는 대단히 어렵기 때문에 흔히 목표의 단계화를 꾀하게 된다. 즉 상위목표와 하위목표로 구분하여 상위목표는 다소 추상적이긴 하지만 여건 변화에 쉽게 흔들리지 않을 것으로 정하고, 하위목표는 이를 구체화하여 실질적인 지침이 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목표설정에도 단계가 있다. 목표확인은 개인과 지역사회의 가치와 잠재력을 면밀히 검토하는 단계이다. 목표명료화는 확인된 목표를 보다 완전하게 이해하고 기술하는 과정이다. 목표의 우선순위결정은 일정기준에 의해 목표를 조정하고 질서를 부여하는 과정이다. 계획의 효과성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계획목표 달성을 위해 활용된 정책수단이 목표달성에 얼마나 기여했는지, 그 파급효과는 어떠했는지 살펴보는 것이 핵심이다. 경쟁적인 계획목표를 균형있게 추구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정책수단이 요구된다.
목표관리도 중요하다. 목표관리는 참여의 과정을 통해 활동의 목표를 명확하고 체계 있게 설정하여 활용함으로써 관리의 효율화를 기하려는 관리방식이다. 목표관리는 활동의 영역과 구체적인 성취의 수준을 밝히는 것이다. 이는 업무를 평가하는 기준이 될 뿐만 아니라 조직 전반의 계획에 통합시키는 기준이기도 하며, 활동의 시간조절의 기준을 제시하기도 한다.
목표가 계획을 작성하고 실효성 있는 지침으로서 기능을 다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구체적이며, 측정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서 목표는 달성가능해야 하고, 시간이 정해져 있어야 하며, 결과지향적이어야 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