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총리 인준 결론 따라 리더십 상처 가능성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15일로 취임 일주일을 맞았다.

문 대표는 박정희·이승만 전 대통령 묘역 참배를 시작으로 국민통합 의지를 드러낸데 이어 친노(친노무현)를 배제한 탕평 인사, 경쟁자였던 박지원 의원과의 '재회' 등을 통해 당내 화합에 속도를 내며 일단 순항을 알렸다.

그 연장선상에서 지난 13일에는 대한상공회의소를 찾아 반(反)기업 이미지 털기를 통한 외연확장을 시도했고, 14일에는 호남을 찾아 '안방' 끌어안기에 나섰다.

그러나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 정국을 돌파하기 위해 지난 13일 승부수로 꺼내든 여론조사 카드가 만만치 않은 안팎의 역풍에 부딪히면서 '대량 실점'을 기록한 상황이다.

문 대표측은 후폭풍이 거세지자 "국민의 뜻을 존중하자는 취지"라고 주워 담았지만, 당내에서조차 "통합행보로 얻은 점수를 섣부른 여론조사 자충수로 까먹었다"는 지적이 적잖이 제기됐다. 이와 맞물려 아마추어리즘을 노출했다는 정치력 부재 논란도 다시 고개를 들었다.

문 대표는 14일 광주에서 우윤근 원내대표를 만나 총리 인준안 처리 문제를 일단 원내 지도부에 일임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원내 일각에선 "문 대표가 대여전선의 논점을 흐려 운신의 폭을 좁혀놨다"는 볼멘 소리도 터져나왔다.

문 대표로선 총리 후보자 인준안 문제가 16일 어떤 식으로 결론 나느냐에 따라 리더십의 첫 시험대에 오르게 된다.

문 대표 주변에서는 이번 여론조사 제안 파동을 계기로 정무기능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비선라인 가동 논란 등을 차단하기 위해 현 당직 체제를 활용, 정무기능을 떠받칠 별도의 기구를 구성하는 방안 등이 논의되고 있다고 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