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청양 출신의 이완구 의원이 새 국무총리에 오르게 됐다. 1974년 공직 입문 이후 가슴 속 깊이 품어왔던 꿈을 갖은 우여곡절 끝에 이룬 셈이다.
국회는 16일 오후 본회의를 열어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의 임명동의안에 대한 무기명 표결을 실시, 재석 의원 281명 가운데 찬성 148명, 반대 128명, 무효 5명으로 동의안을 가결시켰다.
이에 따라 이 의원은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2년 만에 2대 국무총리에 임명된다.    
여권 입장에서는 세월호 참사 11일 만인 지난해 4월 27일 정홍원 총리가 참사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명한 이후 ‘삼수’ 만에 가까스로 후임 총리 선임에 성공했다.
앞서 박근혜 대통령은 정 총리의 사의 표명 이후 안대희 전 대법관과 문창극 전 중앙일보 주필을 지명했지만, 두 후보자 모두 각각 신상과 이념 논란에 휘말리면서 청문회도 해보지 못하고 낙마한 바 있다.
이 후보자는 지난해 총리후보자들이 청문회 문턱을 밟아보지도 못하고 잇달아 낙마한데 비춰 인사청문회가 순탄할 것으로 점쳐졌다.
애초 이 총리가 지명됐을 때만 해도 ‘준비된 총리’라는 평가와 함께, 무난한 인준은 물론 ‘책임총리’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할 수 있을 것이라는 예상이 많았다.
하지만 시간이 경과하면서 이 후보자 본인과 차남의 병역문제를 시작으로 재산 형성과정, 박사 논문 표절 의혹 등이 등장하면서 먹구름이 끼었다.
50년 전 X레이 사진까지 들고 나오고, 차남이 병역 공개 검증까지 받았지만 여론을 돌리기엔 역부족이었다.
여기에 자신에게 불리한 기사가 보도되는 것을 막기 위해 언론을 상대로 ‘외압’을 가했다는 지적과 관련내용을 담은 녹취록까지 공개되면서 민심이 급속히 악화돼 위기에 놓였다.
여야는 이 후보자의 임명동의안을 표결에 부쳐 이날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됐다.
이 후보자가 각종 논란과 진통 끝에 새 총리로 취임하게 됐지만 앞으로 넘어야 할 산이 많다.
박근혜 정부가 집권 3년차를 맞아 핵심 국정과제로 추진하고 있는 공무원연금 개혁과 공직사회 혁신, 노동시장 구조조정 등 현안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가야할 책무를 맡게 됐다.
특히 지난해 세월호 참사 이후 물러날 예정이던 정 총리가 우여곡절 끝에 유임된 이후 총리의 위상과 내각 장악력이 크게 떨어진 상황이어서 이완된 내각 전반에 대해 총리로서 리더십을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책임 총리’로서 헌법과 법률에 보장된 총리로서의 장관 제청권 등 권한을 확실하게 행사하는 것도 필요하다.
박 대통령이 2012년 대선에서 헌법에 보장된 장관 제청 및 해임권 행사를 하는 책임총리제를 핵심공약으로 제시했으나 초대 정 총리의 역할이 그 기대에 부응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내각을 통할하는 총리로 한 단계 업그레이드해 책임총리제를 구현해야 한다.
이 총리가 오랜 관료생활과 도지사 경험 등을 통해 쌓은 풍부한 행정경험은 총리로서의 내각을 장악하는데 있어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연이은 당정청의 불협화음이 다시 불거지지 않도록 정책 조율 기능과 협력관계를 공고히 하는 것도 이 총리에게 맡겨진 중요한 과제다. 이 총리는 ‘책임 총리’로서의 역할을 다하라.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