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에도 매장 1600개 증가

(동양일보) 작년 불황 속에서도 편의점들이 매장을 1600개 가량 늘린 가운데 한 자릿수 대의 매출 성장률을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씨유의 작년 매출은 3조3680억원으로 전년도보다 7.6% 늘었고, 영업이익은 1241억원으로 18.2% 증가했다.

매장은 작년 말 현재 8408개로 1년 전보다 469개 늘었다.

회사 측은 “점포 입지별 맞춤 운영 방안을 제공하는 ‘점포분석 보고서’ 등을 활용해 가맹점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자이언트 떡볶이 등 자체상표(PB) 상품들이 큰 인기를 끌면서 가맹점의 매출과 수익에 긍정적인 영향을 줬다”고 설명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의 작년 매출액은 3조5021억원으로 전년도보다 8.8% 늘었고, 영업이익은 1106억원으로 7.7% 줄었다.

점포는 516개 늘어 8290개를 기록하면서 1위인 씨유와의 격차를 좁혔다.

세븐일레븐과 바이더웨이를 운영하는 코리아세븐은 지난해 점포가 총 139개 늘어 7230개를 기록했다.

매출액은 2조6860억원으로 전년보다 5.1% 증가하면서 2013년 매출 증가율(4.3%)을 웃돌았지만, 영업이익은 380억원으로 32.8%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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