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영동 와인터널 개발사업이 수개월째 답보상태에 빠졌다.
충북도와 영동군, 한국농어촌공사 등이 안전성 문제가 제기되면서 공사가 중단된 와인터널 공사를 굴착 공법 등을 대폭 보완해 계속 진행할지, 사업지를 이전할지 등을 놓고 공전을 거듭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영동군은 와인터널의 사업지 이전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주민의견 수렴에 나선다.
군은 오는 25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각급 기관·단체장과 와이너리 운영 농민 등 1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와인터널 개발사업 주민공청회’를 열 계획이다.
이 자리에는 터널 예정지 주변의 지질을 조사한 한국지반공학회 관계자와 영동대 이성민·육철 교수 등이 토론자로 나서 와인터널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등에 대한 논의가 이뤄진다.
와인터널은 영동읍 매천리 용두공원에 들어설 예정이며, 길이 483m, 폭 4∼12m, 높이 4.2∼7.5m 규모다.
한국농어촌공사가 시행을 맡아 지난해 3월 기공식을 한 상태지만, 4개월 뒤 취임한 박세복 군수의 군정자문기구에서 안전성 문제를 제기하면서 공사가 중단됐다.
현재는 절개지와 인접한 갱구 주변 30m 구간을 무진동으로, 갱도 폭이 바뀌는 35m 구간을 반단면 공법으로 굴착하는 것으로 설계돼 있다.
무진동은 발파 대신 유압파쇄로 굴착하는 방식이고, 반단면은 갱도를 위·아래로 나눈 뒤 한쪽씩 시차를 두고 굴착해 붕괴우려를 최소화하는 공법이다.
안전성 문제와 관련, 군의 의뢰를 받은 한국지반공학회는 안전성 확보를 위해 무진동 굴착 구간을 늘리는 등의 공법 보완을 주문했다.
이 지역 지반이 쪼개지기 쉬운 ‘셰일’(shale) 층으로 돼 있어 발파에 따른 충격을 최소화할 필요가 있다는 이유에서다.
하지만 무진동 공사는 발파 대신 유압파쇄로 굴착하는 방식이어서 한국지반공학회의 권고에 맞추려면 22억원 가량의 공사비를 더 들여야 하기 때문에 영동군은 난색을 표하고 있다.
이 때문에 군은 예산을 증액하면서 무리하게 사업을 강행하는 것보다 아예 사업장을 옮기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전 대상지로는 인근의 ‘레인보우 힐링타운’ 예정지가 검토되는 상황이다.
그러나 이 사업에 들어가는 공사비 116억원 중 70%(81억2000만원)을 충북도의 균형발전사업에서 지원받은 만큼 계획을 바꾸려면 ‘충북도 균형발전위원회’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이와 관련, 도는 붕괴가 우려될 정도로 심각한 문제가 아닌데, 단순한 공법보강 때문에 사업장을 옮긴다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공사를 맡은 건설업체 등과의 관계정리도 넘어야할 산이다. 이 사업 시행을 맡은 농어촌공사는 2013년 B건설을 시공업체로 선정, 이듬해 성대한 기공식을 갖고 그동안 설계 등 공사준비에 들어간 돈만 7억5000만원이다.
따라서 사업계획을 변경한다면 군은 이 돈을 고스란히 날리고, 시공업체에 손해배상 책임까지 떠안게 될 공산이 크다.
군은 공청회를 통해 주민의견이 모아지면 이를 토대로 최종 방침을 정리한다는 계획이다.
더 이상의 소모적 논쟁을 끝내고 이전 또는 굴착 공법 보완 등을 둘러싼 논란을 마무리 짓고 정상적인 사업추진을 기대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