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P "우리 부부 사랑해주신 국민께 감사"

(부여=동양일보 박유화 기자) 김종필(JP) 전 국무총리 부인 고 박영옥씨의 유해가 25일 충남 부여군 외산면 반교리 선산에 안장됐다.

이날 오후 2시 20분께 고인의 영정과 위패를 든 직계가족과 휠체어에 탄 김종필 전 총리가 선산에 도착하면서 안장 절차가 시작됐다.

안장식은 개식을 시작으로 화장한 고인의 유골함을 가족납골묘역에 안치하고서 마지막 제를 올리는 반혼제 순서로 진행됐다.

지역 정치인과 인근 주민 등 500여명이 참석해 붐비는 가운데 엄숙한 분위기에서 열렸다.

선산에 마련된 제단에 고인의 영정사진과 위패가 모셔지는 개식이 시작되자, 거동이 불편한 김 전 총리는 휠체어에 앉아서 베레모를 잠시 벗고 묵념하고 유가족이 절하는 모습을 말없이 지켜봤다.

유골함이 안장되기 전 마지막으로 김 전 총리의 품에 들어가자 김 전 총리는 참았던 눈물을 터뜨리고 부인과 헤어지기 아쉬운 듯 한참이나 어루만졌다.

안장식이 끝나고 가족 버스에 탑승하기 전 김 전 총리는 장례 절차를 함께 해 준 국민에게 감사 인사를 전했다.

그는 "국민의 정성어린 조문에 아내가 기뻐할 것이다.국민이 우리 부부를 많이 아껴 오늘에 이르렀다"며 "아내가 먼저 눈을 감아 슬프다. 국민 모두 건강하고 희망찬 내일이 되길 기도한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