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가 장기간 표류해온 대전산업단지 재생사업을 단계적 개발방식으로 추진키로 해 귀추가 주목된다.

권선택 시장은 25일 시청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대전산단 재생사업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해 사업방식을 변경하기로 했다”며 “오는 5월부터 기반시설 정비를 시작으로 2020년까지 재생사업을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는 지난해 말 대전산업단지 재생사업에 참여할 민간사업자를 2차례에 걸쳐 공모했지만 신청업체가 한 곳도 없었다. 사업성이 떨어진다는 이유에서다.

하지만 기반시설 정비 등 실현 가능한 사업부터 단계적으로 추진해 사업성을 높이면 국비 확보에 유리할 뿐 아니라 공기업과 민간사업자의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시는 먼저 올해부터 2020년까지 대전산단 내 기반시설 정비·확충에 824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서구 둔산동 평송청소년문화센터와 대전산단을 잇는 교량은 갑천 쪽(대전산단 서북쪽)으로 내려 설치하기로 했다. 사업비를 줄일 수 있는 데다 집단민원 발생도 최소화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대전산단 내 공구상가 북쪽 자연녹지(9만9000㎡)에는 공공·민간자본을 유치해 업무·상업시설 건립하고, 민간의 투자를 유도하기 위해 제조업체 입주시설과 상업·업무시설 함께 배치하는 복합용지도 조성한다.

이 밖에 산단 내 대전시 소유 토지(4500㎡)에 2018년 6월까지 100억원을 들여 120가구 규모의 행복주택을 건립, 무주택 산업단지 근로자 등에게 공급하고, 산단 남동쪽에 산업단지 근로자를 위한 복합커뮤티니센터를 건립한다.

대전산업단지 재생사업은 노후화된 대전산업단지와 주변 지역의 도로 및 주차장 등 기반시설을 정비·확충하고 산단 근로자들의 복지향상을 위한 공공시설물을 건립하는 것으로, 2020년까지 2000억원(국비 500억원·시비 500억원·민자 1000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대전산업단지는 2009년 정부의 노후 산업단지 재정비 시범지구 공모사업에 선정됐다.

권 시장은 “대전산단 재생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되면 대전경제에 적지 않은 힘이 될 것”이라며 “산단 재생사업을 벌이고 있는 다른 지방자치단체의 모델이 될 수 있도록 치밀하게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정래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