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는 3월부터 청주시청사 건립을 위한 본격적인 행정절차에 돌입할 방침이다.
시는 ‘통합시청사 건립 타당성 조사 및 기본조사 연구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 달 중 충북도에 투자심사를 신청키로 했다.
투자심사 결과는 5월말 정도에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시는 투자심사 결과 사업 추진이 적정하다는 판단을 통보받으면 청주시의회의 공유재산 관리계획 승인을 요청하고, 청사 건립 예정지 내 토지·건물 매입에 들어갈 계획이다.
연구용역 결과에 따르면 시청사 건립 예정지는 현 시청을 중심으로 인접해 있는 농협충북지역본부∼청석빌딩 구역으로, 2만8450㎡ 규모다.
시는 청사 건립 방향을 놓고 신축과 리모델링을 모두 검토하고 있다.
통합시청사라는 상징적 측면을 고려하면 새로운 청사를 짓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있지만, 이와 달리 건립비용 등 시의 재정적 부담을 감안하면 사업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리모델링이 효과적이라는 시각도 만만치 않다.
시는 신축과 리모델링 각각의 장·단점과 비용 등을 심도있게 검토해 추진 방향을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 이승훈 청주시장은 청사 신축을 위해선 엄청난 재정적 부담이 수반되는 만큼 리모델링을 전향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치고 있다.
통합 청주시의 본격적인 발전 계획 추진을 위해선 산적한 현안 해결에 막대한 예산이 요구되는 만큼, 청사 건립비용을 최소화해 현안 추진 비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이다.
시는 청사 건립과 관련해 정부로부터 자율통합 기반조성 명목으로 올해 500억원을 지원받았으나, 청사 건립 예상비용이 2312억원에 달해 턱없이 부족한 상태다.
500억원을 제외한 1812억원은 시 자체적으로 부담해야 하는 상황이어서 청사를 신축할 경우 막대한 재정적 부담이 불가피하다.
이는 결과적으로 시의 각종 현안 추진을 위한 예산 편성의 걸림돌로 작용, 청사 건립 때문에 주민 편익과 지역발전을 외면한다는 비판을 자초할 개연성을 배제할 수 없다.
통합시청사라는 상징적 측면도 간과할 수는 없지만, 시기적으로 통합시의 안정적 정착을 위한 현안 추진 등에 행정력을 집중해야 한다는 점에서 명분보다는 실리를 추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공무원들의 업무 여건에 다소 불편을 초래하긴 하겠지만, 이보다는 지역발전과 주민 권익 증진이 우선돼야 한다는 당위성 차원에서도 청사 신축보다는 리모델링이 적절하다는 견해가 우세하다.
최소한의 행정 업무 편의를 위한 내실있는 청사를 신축한다고 하더라도, 지역주민의 요구와 기대를 반영한 현안 추진에 차질을 빚는다면 결과적으로 청사 건립을 위해 주민을 외면했다는 비판이 제기될 수밖에 없다는 점도 시의 청사 신축을 부담스럽게 하는 대목이다.
따라서 시는 주민 여론과 현실적 행정 여건 등을 면밀히 검토해 청사 신축과 리모델링 중 합리적인 방안을 선택해야 한다.
현재로선 신축보다는 리모델링이 해답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