뒷북행정 논란

(증평= 동양일보 한종수 기자) 증평군이 증평복지재단 및 산하시설 등에 대해 특정감사를 실시키로 한 것을 두고 '뒷북 행정'이란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군은 26일 홍성열 군수 주재로 기자회견을 열고 다음달 2~13일까지 10일간 증평복지재단 및 산하시설에 대해 특정감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군은 언론에 보도된 복무기강 해이 및 보조금 부정 집행과 전반적인 복지재단의 운영 실태 등에 대해 집중 감사를 실시해 조속한 사태정상화와 투명한 복지재단 운영 등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군은 개청 후 최대 규모의 민.관 합동감사반을 꾸린 만큼, 비리.비위를 뿌리 뽑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담았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보건복지부 등 관계기관 감사에 이어 수사기관에서도 재단 운영 실태에 대해 현미경을 들이댄 지 오래고 언론도 보조금 관리 및 집행 실태, 종사자 복무 실태에 대해 지난해 부터 집중 보도하는 등 많은 문제점이 드러난 재단에 대해 그동안 뒷짐만 지고 있던 군이 이제와 감사반을 꾸려 엄중 문책을 천명하자 주민들의 시선이 곱지 않다.

나아가 일부에서는 감사 결과에 따라 그에 상응하는 조치가 제대로 이뤄질 지도 의문이라며 군의 때 늦은 행보에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지난해 5월 보건복지부는 증평장애인복지관 현지 점검을 통해 보조금 유용 사실을 적발하고 이를 군에 통보했으며 이후 군은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고 현재는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이다.

군과 충북도 등 유관기관도 감사를 벌여 감사원은 명절 선물 구입비 64만원과 거짓으로 매출 전표를 끊고 현금으로 돌려받은 57만원 등은 환수하라고 통보했다.

여기다 증평복지재단 직원들은 초과근무 수당을 환수조치 했고, 노인요양원 직원의 횡령, 노인복지관 직원 불법 채용 등 산하 단체들의 각종 의혹도 끊이지 않고 있다.

주민들은 "군은 투명하고 공정한 감사를 실시한다는 계획이지만 문제가 발생한 후 지금까지는 무엇을 했냐"며 "군이 여러 사안에 대해 발 빠른 대처만 했어도 이렇게 까지 오명을 쓰진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군 관계자는 "일상적이고 경미한 사안은 현지시정 조치하되, 편법 등 불법 행위 발견 시에는 엄중하게 관련자를 문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