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수 LG화학 부회장 “에너지 첨단소재로 승부”

2018년 ‘세상에 없던 소재’ 상용화 예고

내년 성장소재 분야 매줄 10조원 이상 기대

 

 

LG화학 박진수(사진) 부회장은 “우리가 현재 갖춘 시스템과 기술력으로는 400∼500㎞ 달릴 수 있는 전기자동차용 배터리도 멀지 않은 시기에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 부회장은 지난달 27일 전남 여수공장에서 개최한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힌 후 “2018년 세상에 없던 소재들을 가장 먼저 상용화할 것”이라며 “소재로 미래 승부를 건다”고 밝혔다.

박 부회장은 “소재는 석기, 청동기, 철기시대를 구분할 정도로 중요했고, 경쟁력 있는 소재를 가진 집단이 세상을 주도해왔다”며 “LG화학은 미래 시대를 대표할 신소재를 창조할 것”이라고 자신했다.

박 부회장은 구체적으로 어떤 소재냐는 질문에 “남들이 안 한 것, 남들이 안 한 방법으로 개발 중이고 조금씩 베일을 벗기겠다”며 말을 아꼈다.

LG화학이 10년 뒤 가장 주목하는 사업분야에 대해선 “미래 인류의 삶에서도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에너지”라며 “에너지 쪽 핵심소재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방향성을 분명히 밝혔다.

이는 LG화학이 그동안 전기에너지를 충전해 쓰는 배터리 기술을 발전시키는 데 집중했다면 앞으로는 운동에너지, 열에너지 등 세상의 각종 에너지를 활용 가능하게 해주는 소재를 내놓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대표적인 미래소재로는 전지소재 등에 쓰이는 무기소재와 태양전지·연료전지용 소재, 기존 배터리의 에너지 저장능력 한계를 뛰어넘는 혁신전지 분야가 꼽힌다.

LG화학은 이러한 미래소재 분야를 2020년에는 1조원 이상, 2025년에는 10조원 이상 사업으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LG화학은 지난해 말 석유화학·정보전자소재·전지의 3개 사업본부 체제를 기초소재·정보전자소재·전지의 3개 사업본부 및 재료사업부문으로 재편해 소재·재료 분야 경쟁력 강화 의지를 반영했다.

LG화학은 연간 연구개발(R&D) 자금을 올해 6000억원에서 2018년 9000억원으로 늘리고, 연구개발 인력도 현재 3100명에서 같은 기간 1000명 이상 늘리기로 했다.

이달 중 과천 R&D센터를 본격적으로 가동하고, LG그룹이 서울 마곡에 건립 중인 LG사이언스파크도 2017년부터 활용해 미래소재 개발에 역량을 집중한다는 설명이다.

박 부회장은 이미 상용화했지만, 앞으로 더 키워야 할 ‘성장소재’ 분야 매출을 올해 6조원에서 2018년 12조원으로 두 배 육성하고, 이 분야에서만 올해부터 2018년까지 누적해서 40조원을 벌어들인다는 계획도 밝혔다.

성장소재 분야에는 엔지니어링플라스틱(EP), 고흡수성수지(SAP), 친환경 합성고무, OLED조명, 수처리 기술, 자동차 배터리, 에너지저장시스템(ESS), 웨어러블용 배터리가 있다.

LG화학은 전기 자동차용 배터리 판매가 본격화돼 내년에는 성장소재 분야에서 10조원 이상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기대했다.

<박재남>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