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력 분산 우려

(진천= 동양일보 한종수 기자) 농림축산식품부가 구제역과 조류인플루엔자(AI) 방역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는 진천군에 대해 감사에 나서 논란이 일고 있다.

군에 따르면 농림축산식품부가 2~13일 축산 관련 분야에 대한 감사를 벌일 계획으로 감사 대상은 2011년부터 현재까지 구제역과 AI 방역업무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감사 대상에는 군뿐 아니라 충남 홍성군과 농림축산검역본부, 가축위생 방역지원본부도 포함됐다.

군은 지난해 12월 3일 이후 12건의 구제역이 발생했고 지난해에는 AI로 80여만 마리의 가금류를 살처분했다.

이에 따라 농림축산식품부가 최근 가축 전염이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지역에 대해 감사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들 지역이 최근 구제역과 AI의 확산을 막기 위해 행정력이 총동원돼 사투를 벌이는 상황이어서 감사 시점에 대해 논란이 일고 있다.

군은 구제역 상황이 종료되지 않은 데다 인근의 음성군에서 AI 양성농가가 잇따라 나오면서 축산농가와 행정 당국이 초긴장상태에서 방역활동을 벌이고 있다.

공무원들도 방역초소, 상황실, 살처분 등에 연일 투입되면서 피로감을 호소하고 있어 감사가 진행되면 행정력이 분산되고 방역에 소홀해질 우려가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군 관계자는 "매일 수십 명의 공무원들이 방역초소와 종합상황실에 투입되고 있는 상황에서 감사까지 겹쳐 걱정"이라고 말했다.

농림축산식품부 관계자는 "이번 감사는 구제역이 산발적으로 계속 나오는 만큼 방역 매뉴얼이 현장에서 잘 집행이 되는 살펴보기 위해 마련됐다"고 밝혔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