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복환 옹 서산 부석중 입학

▲ 2일 열린 충남 서산시 부석면 부석중 입학식에서 김복환(81) 할아버지가 손자·손녀뻘 되는 학생들과 입학선서를 하고 있다.

(서산=동양일보 장인철 기가)여든이 넘은 나이에 중학교에 입학한 노인이 화제를 모으고 있다.

서산시 부석면 부석중학교에 최고령으로 입학한 김복환(81) 할아버지가 주인공이다.

올해 81세인 김 할아버지는 2일 손자·손녀뻘 되는 학생 37명과 똑같이 교복을 입고 입학식에 참석해 입학선서를 했다.

김 할아버지와 이 학교의 인연이 이날 처음은 아니다.

그는 60여년 전인 1955년 부석중 1학년을 다녔었다.

하지만 당시 스물한 살이라는 나이 탓에 갑작스럽게 입대를 해야 했고, 자연스레 학업을 중단해야 했다.

제대 후에는 배움의 꿈을 접은 채 농사일을 하며 가족의 생계를 꾸려야만 했다.

할아버지가 배움의 꿈을 다시 펼치기로 한 것은 지난 1월 한 방송프로그램을 보고서다.

68세 할머니의 중학교 입학과 수능 도전 사연을 보고 용기를 얻어 못 이룬 학업의 꿈에 도전하기로 결심한 것이다.

이후 학교 측과의 상담과 도움을 받아 2학년 재취학이 결정되면서 만학의 꿈을 이루게 됐다.

김 할아버지의 도전에 가족과 친지, 주위 주민들 모두 응원과 축하를 아끼지 않고 있다.

김 할아버지는 "늦은 나이에 학교에 다시 다닌다는 것이 쑥스러워 한참을 고민했는데 기꺼이 입학을 허락해 준 학교에 감사한다"며 "이제라도 배움의 한을 풀 수 있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그는 "수업을 잘 따라갈 수 있을지 두려움도 있지만 열심히 공부하겠다"며 "건강이 허락하는 한 배움의 끈을 놓지 않겠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