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국기 (편집국 부장 / 영동 담당)

김국기 (편집국 부장 / 영동 담당)

충북 영동대학교는 내년 3월 충남 아산에 제2캠퍼스를 개교할 예정이다.
2010년 11월 당시 교과부로부터 IT관련 6개 학과에 학년 당 190명씩 총 760명의 정원을 인가받았다.
지금은 폐과하거나 이름이 바뀐 학과가 있어 교육부의 일부 변경승인이 필요하다.
아산 제2캠퍼스 조성공사는 마무리 단계로 오는 6월께 준공 예정이다.
2016학년도에는 일단 신입생 190명만 뽑을 계획이다. 기존 학과를 옮기려면 ‘재학생 동의’ 등 절차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현재 영동대의 입학정원은 1080명이다. 지난 2일 입학한 올해 신입생은 992명으로 정원의 92% 수준이다. 통상 입학 이후 자퇴, 재수생 등을 빼면 정원이 70%대로 감소한다.
학생 수가 갈수록 줄어드는 상황에서 대학이 살기위해서는 제2캠퍼스 조성은 불가피한 선택으로 보인다.
이전 승인 당시 대학 측은 반발하는 지역 주민들에게 “더 이상의 학과와 학생 이전은 없다”고 못 박았다.
그러나 4년여가 흐른 지금 제2캠퍼스 개교를 앞두고 지역사회는 걱정하는 눈치다.
대학 측의 말을 곧이곧대로 받아들이기도 힘든 데다 추후에라도 이전 확대를 꾀할 경우 막을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주민들은 당시에도 비상대책위를 구성해 대대적인 이전 반대운동을 벌였다.
제2캠퍼스 조성이 영동캠퍼스의 위축과 지역경제에 치명적인 타격을 줄 것이라며 반발했다.
영동군의 온갖 특혜를 받아오면서 성장한 것은 팽개치고 사욕만 챙기려는 배신행위라고도 했다.
최근 영동대는 인터넷망 등을 통해 제2캠퍼스 개교와 입지조건 등을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수도권과 인접해 지리적 접근성이 뛰어난 점과 천안·아산지역에 기업체가 많아 취업에 도움이 될 것이란 점을 집중 부각하고 있다.
수년간 미뤄졌던 영동대 제2캠퍼스의 개교 사실 자체로 지역사회가 술렁이는 건 아직도 뭔가 불안하기 때문일 것이다.
지금까지 영동군과 영동대가 상생협의체를 구성해 잘해 왔던 것처럼 앞으로도 변함없는 ‘의리’를 기대해 본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