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국, '단발사건(isolated incident)'으로 규정

(동양일보)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가 5일 흉기 공격을 받아 부상하는 초유의 일이 발생한 가운데 한미 양국은 이번 사건이 동맹 관계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안호영 주미 한국대사와 조현동 주미대사관 공사는 이번 사건 직후 미국에서 각각 대니얼 러셀 미국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 성김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 겸 동아태 부차관보와 접촉해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고 외교부 당국자가 전했다.

이 당국자는 "안 대사와 조 공사가 각각 접촉해 이번 사건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고 사실 관계를 설명했다"면서 "이번 사건이 불필요하게 정치적 이슈로 비화해 한미동맹에 부정적 영향을 미쳐서는 안 되며 양국이 이를 위해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서울에서는 신재현 외교부 북미국장이 이날 오전 주한 미국대사관 정무담당 공사참사관과 같은 요지의 통화를 서너 차례 했다고 설명했다. 미국측은 이 과정에서 우리측이 신속히 정보를 공유하고 관련 조치를 취하고 있는데 대해 사의를 표명했다고 그는 전했다.

이 당국자는 신 국장과 동 공사참사관의 접촉과 관련, "미국 국무부가 해명했지만 웬디 셔먼 정무 차관의 발언이 우리의 오해를 사고, 다시 이런 사건이 생김으로 인해 한미 동맹 관계에 부정적인 인식·오해가 확산될 가능성에 대한 우려를 (한미 양국이) 공유하고 이것이 한국 및 미국 내에 확산되지 않도록 같이 긴밀히 협력하는 것이 필요하다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면서 "관련한 공공 메시지를 잘 관리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는 이번 사건이 한미관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전달했고 미국측도 '한미 관계에 영향을 미쳐서는 안 된다. 이를 위해 같이 노력해 나가자'는 입장"이라면서 "한미간에 이 사건은 한미 관계 등 여타 문제와는 관계가 없는 '아이솔레이티드 인시던트(isolated incident·단발 사건)'이라고 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주한 미국대사관도 리퍼트 대사가 한국에 애정을 많이 갖고 한국 국민에게 다가가고자 상당한 노력을 하는 가운데 이런 일이 생긴 데 대해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당국자는 "지금 중요한 것은 리퍼트 대사의 쾌유이고 한미동맹 관계나 국제사회에 비치는 우리 이미지에 부정적인 영향이 미치지 않도록 하는 것도 급선무"라면서 "미국 정부에 현재 상황을 신속히 설명하고 미국과 협력 관계에 문제가 없도록 하는 등 조치에 만전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경찰 수사를 바탕으로 대미 및 대국제사회 상황 설명 및 재발 방지를 위한 체계적이고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고 수립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또 외교사절 보호 의무와 관련, "현재는 배상 책임 문제는 전혀 대두되지 않고 있으나 가능성 차원에서 내부적으로 검토중"이라고 전했다.

한편 박근혜 대통령을 수행해 중동 출장 중인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리퍼트 대사 앞으로 위로전을 보내고 위문품 및 꽃바구니를 전달했다. 윤 장관은 리퍼트 대사가 안정을 찾는 대로 리퍼트 대사에게 전화할 예정이다. 그는 존 케리 미국 국무부 장관과도 통화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조태용 외교부 1차관도 리퍼트 대사가 안정을 찾는 대로 병문안할 계획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