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김재옥 기자) 차량용 블랙박스를 무료로 주겠다며 소비자에게 접근해 구입대금을 신용카드로 결제하게 하는 얌체상술이 지속돼 소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5일 소비자원에 따르면 한국소비자원(www.kca.go.kr)은 방문판매사업자 등의 차량용 블랙박스 무료장착 상술에 속아 구입대금을 신용카드로 결제한 소비자피해 상담이 2012년부터 2015년 2월 말까지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244건 접수됐으며, 지난해부터 크게 증가하고 있다.

상술유형이 확인된 208건 분석 결과, ‘선불식 통화권 지급’ 상술이 83건(39.9%)으로 가장 많았다.

‘선불식 통화권 지급’ 상술은 블랙박스가 무료라며 접근해 장착한 후 선불식 통화권 구입을 유도하지만 결국 통화권을 지급하지 않거나 일부 금액만 지급한 후 연락을 끊는 방식이다.

신용카드 포인트로 블랙박스 구입이 가능하다며 포인트 적립 가능 여부를 조회하겠다는 명목으로 신용카드 번호를 알아낸 뒤 대금을 임의로 결제한 ‘신용카드 포인트로 구입 권유’ 상술이 74건(35.6%)이었다.

‘이동통신요금 결제수단 변경’ 상술이 29건(13.9%), ‘결제금액 환급·무료주유권 지급’ 상술이 22건(10.6%)이 뒤를 이었다.

소비자피해 상담 244건 중 결제금액이 확인된 196건을 금액대별로 살펴보면, ‘100만원 이상 200만원 미만’이 99건(50.5%)으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고, ‘100만원 미만’ 79건(40.3%), ‘200만원 이상 300만원 미만’ 9건(4.6%) 등의 순이었다.

판매방법은 ‘방문판매’가 143건(58.6%)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전화로 차량용 블랙박스를 무료로 장착해주겠다고 유인한 ‘전화권유 판매’ 80건(32.8%), ‘노상판매’ 21건(8.6%)이다.

한국소비자원은 차량용 블랙박스를 판매하는 과정에서 확인되는 계약서 미교부, 청약철회 거부, 방문판매업 미신고 등 사업자의 법 위반 행위에 대해 관계기관에 위법 사실을 통보해 소비자 피해가 확산되지 않도록 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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