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정래수) ‘대전시민행복위원회’가 출범한다.

5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민 참여 확대를 통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제도화하기 위해 출범하는 ‘시민행복위’는 권선택 시장이 지난해 6·4 지방선거 당시 설치를 약속한 기구다.

6일 오후 2시 대전컨벤센터(DCC)에서 열리는 출범식에는 권 시장과 시민행복위원 420명 등 모두 5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출범식은 어울림 공연을 시작으로 경과보고, 위촉장 수여, 공동 위원장 선출, 출범선언, 민선 6기 시정 설명, 간이 타운홀 미팅 등의 순으로 진행된다.

임기가 2년인 시민행복위원은 지난해 12월부터 지난 1월까지 신청한 1969명 가운데 무작위 추첨을 통해 선정했다.

무보수 명예직인 위원은 사회적 배려자 45명을 포함해 자치구·연령·성별 인구비율 등을 통해 선발됐고, 중·고교생 30여명도 포함됐다.

시민행복위 주요 기능은 △계층·지역간 갈등 조정 △지역현안이나 시민 합의가 필요한 사항 심의·자문 등이다.

20명 내로 구성될 운영위원회가 회의 안건·규모·방식을 결정하고, 안건을 회의에 부쳐 시민의견을 모으게 된다.

회의는 토론회, 타운홀 미팅, 주민합의회의 중 안건에 적합한 방식을 선택해 운영된다.

앞서 시는 지난해 12월12일 ‘대전광역시 시민행복위원회 조례’를 공포했다.

시민행복위에서 논의된 뒤 결정된 사안은 시장이 지역 여건 등을 고려해 수용 여부를 최종적으로 결정하게 된다.

시 관계자는 “시민 의견이 시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제도화한 의사결정시스템으로, 전국에서 처음 시도되는 것”이라며 “다양한 사회갈등을 시민 합의로 풀어내는 기구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