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시설관리 등 전문성 검증 '집중'

(대전=동양일보 정래수 기자) 오세은 대전시설관리공단 이사장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는 오 내정자 부인의 각종 부동산 투기 행위가 도마 위에 올랐다.

11일 대전시의회에서 진행된 청문회에서 인사청문위원들은 오 내정자가 기관장으로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과 자질 등 전문성을 가졌는지 검증하는 데도 집중했다.

대전시의회 구미경 의원은 "오 내정자가 소유한 아파트 6채 가운데 3채는 임대를 줬고, 그 가운데 2채는 주공아파트로 나타났다"며 "내정자가 서울과 대전에서만 거주를 해왔는데 왜 경기 평택과 성남에 주거용 아파트와 오피스텔을 소유하고 있는지 목적이 궁금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전북 군산에도 '조그만 텃밭을 가꾸려고 취득했다'는 논 100평이 있는데 주말 농장을 하기에는 대전에서 너무 먼데다 논이라서 적합하지 않다"며 "매입 시점이 2012년이면 기획부동산이 성행하던 시기인데 투기와 투자를 구분하기는 어렵지만 적절하지 못한 것으로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오 내정자는 "연구에 매진하다 보니 가계 경제 등 모든 것은 집사람이 관리한다"며 "아내가 한밭대 평생교육원에서 경매프로그램을 들었고 경험 삼아 평택에 있는 아파트를 낙찰받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해명했다.

또 "군산 땅은 은퇴 후 그곳에 텃밭을 일구고 조그만 농가를 지어 여생을 보내려고 산 것으로 안다"며 "공직자로서 처신이 적절치 못한 것을 인정하고 취임과 관계없이 적정하게 이른 시일 안에 시정하겠다"고 덧붙였다.

박정현 의원은 "지원 동기를 보니 대전시민이라는 자부심과 긍지가 있었다고 하는데 부동산을 매입한 군산에서 노후를 보내겠다는 것은 맞지 않는다"며 "대전에 끝까지 남아서 여생을 보내야 하는 것 아닌지 모르겠다"고 꼬집었다.

전문학 의원도 "평택의 아파트와 대전의 아파트 2곳에서 모두 143만원의 월세가 나오는데 알고 있었나"라며 "배우자가 여러 건의 부동산을 취득했는데 몰랐다면 부부간 소통도 안 되는데 직원들과 무슨 소통이 되겠느냐"고 지적했다.

공단 업무 이해도 등 전문성에 대한 검증도 이뤄졌다.

박 의원은 "환경 및 시설 부분을 관리해야 하고 경영 통해 수익도 내야 하는데 연구만 하던 분이 조직관리를 제대로 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며 "공단의 재정 자립도가 24.3%에 불과한데 경영합리화와 주민복지라는 배치되는 부분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궁금하다"고 질의했다.

조원휘 의원은 "경력 가운데 대기업 근무 경력이 4년여에 불과하고 연구부서라서 시설 경영 관리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며 "공단 이름도 환경 기능과 자원순환단지 등을 묶어서 환경관리공단으로 분리하는 게 적합하지 않은지 묻고 싶다"고 말했다.

박희진 의원은 "공단을 퇴직한 공무원이 운영해왔기 때문에 공무원의 불만도 있을 것이고 업무에서 실패하면 그 불만이 많이 쏟아질 것"이라며 "각종 업무에 집중하려면 대학을 퇴직하고 온 힘을 쏟는 게 적절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오 내정자는 "결국 공단은 공익과 영리추구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아야 한다"며 "공공성 강화 측면은 하수처리장을 잘 관리·운영해서 예산을 절감하고 체육시설도 무조건 무상이 아닌 사용료를 내게 해서 그 자금으로 프로그램을 활성화하는 등 서비스 품질을 개선하겠다"고 답변했다. 특위는 오는 16일 회의를 열어 경과보고서 채택 여부를 결정한 뒤 김인식 의장을 통해 권선택 대전시장에게 전달하게 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