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경제 기여방안 수반 대기업 유치 필요

(동양일보 김동진기자) 충청권 자치단체들이 대형유통시설 등 대기업 투자유치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주력하는 반면 청주권은 일부 사회단체와 상인단체 등 이익집단의 대책없는 반대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가로막고 있다는 지적이다.
더욱이 대전과 세종, 천안, 아산 등 청주권과 인접한 지역에 대형유통시설 등이 속속 입주하거나 건립을 추진하면서 청주권 소비자들의 유출이 우려되고 있는 만큼 소수 반대론을 극복, 대기업의 현지법인 설립 등 자금 역외유출 방지를 위한 대책 마련을 통한 민자 유치 활성화에 주력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청주시는 옛 연초제조창 부지를 경제기반형 도시재생 선도사업 지구로 지정, 쇼핑레저시설을 비롯해 거주시설, 문화예술시설 등을 망라한 복합시설로 조성할 방침이다.
7월부터 본격 조성에 들어가는 이 사업은 마중물 사업 500억원과 민간참여사업 2606억원, 부처협력사업 857억원 등 4000억원 정도의 사업비가 투자된다.
그러나 이같은 청주시의 사업계획에 대해 일부 사회단체와 상인단체 등이 기존 상권 위축 등을 이유로 사업계획 변경을 요구하고 있다.
이들은 대기업 중심의 복합쇼핑레저시설은 지역 상권을 크게 위협하는 요인이 될 우려가 있는 데다, 문화예술 중심 시설로 조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이같은 일부 단체들의 주장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대책 등 논리적 타당성도 없는 데다, 소비자 등 지역주민의 여론 수렴조차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사적 이해관계에 얽매인 주관적 주장일 뿐이다.
대형유통시설 입점이 지역경제를 파탄으로 내몬다는 주장은 청주권과 인접한 충청권 자치단체들의 현실만 살펴봐도 설득력이 떨어진다.
대전지역의 경우 과학·쇼핑·문화공간으로 탈바꿈되는 엑스포과학공원내 사이언스콤플렉스를 대기업인 신세계가 500억원이 넘는 사업비를 들여 추진한다.
또 유성복합터미널은 역시 대기업인 롯데쇼핑을 민간사업자로 선정, 대형복합쇼핑몰 등을 조성할 계획이다.
현대백화점도 대전시 유성구 용산동에 대형프리미엄아울렛을 건립하는 등 대전지역의 대기업 입주가 이어지고 있다.
이는 대전지역이 충청권을 아우를 수 있는 지리적 이점을 노린 대기업의 경제논리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자치단체의 적극적인 대기업 유치 전략이 맞아떨어진 때문으로 분석된다.
대전지역 외에도 청주권과 인접해 있는 천안지역에 코스트코 등 대형유통시설과 백화점 등이 들어섰으며, 공주시도 반포면 봉곡리 일원 3만3781㎡의 부지에 651억원을 들여 대형 아울렛 매장을 조성할 계획이다.
아산지역과 서산지역에도 대형유통시설이 입점해 영업을 시작하는 등 복합쇼핑을 핵심으로 한 대기업들이 속속 진출해 있다.
이같은 현상에 대해 일부 지역상인들은 기존 상권 위축 등을 이유로 반대 입장을 보여왔으나, 인근지역의 소비자 유입과 관광객 유치, 대기업 투자유치 등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고 판단한 해당 지자체들의 소신있는 정책 추진이 바탕이 됐다는 평가다.
이러한 지자체들의 판단은 실제 청주권을 비롯한 인근 지역의 소비자 유입 효과로 나타나고 있다는 게 해당 업체들의 설명이다.
청주권에 복합쇼핑시설 건립을 막는다고 해서 기존 상권의 매출이 신장되기보다 오히려 인근 지역의 복합쇼핑시설로 소비자들만 유출되고 있다는 방증이다.
이에 따라 대기업의 현지법인 설립이나 지역제품 의무사용량 지정, 지역 복지·문화예술사업 환원 등 자금 역외 유출 방지를 위한 효과적인 대안을 수반한 대기업 유치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촉진하는 과감한 정책 추진이 필요하다.
▶관련기사 5면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