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 간사 회동 예정…청문회 증인놓고 평행선 달릴듯

(동양일보) 국회 해외자원개발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위 위원들이 1주일간의 해외 현지시찰을 마무리하고 16일 귀국한다.

특위 위원들은 2개조로 나뉘어 이라크 쿠르드 사업장·마다가스카르 암바토비 사업장(8~16일), 캐나다 하베스트사·멕시코 볼레오 광산(9~16일) 등을 점검했다.

특위는 이번 주 여야 간사 회동을 하고 석유공사·가스공사·광물자원공사 등 에너지공기업 3사 청문회 일정을 조율할 방침이지만, 여야의 시각차로 자원외교 부실을 둘러싼 공방이 다시 불붙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최근 이완구 국무총리가 부정부패 척결을 다짐하며 해외자원개발 사업을 수사대상으로 지목한 것을 두고 친이계가 강하게 반발하고 있어, 여야의 대립은 한층 격화할 전망이다.

일각에서는 벌써부터 여당 위원들이 총리의 수사 언급이나 국정조사 등을 '정치공세'로 규정하고 이후 청문회를 거부할 수도 있다는 추측까지 내놓고 있다.

특위 관계자는 "여당 위원들 대부분이 친이계여서 가뜩이나 국조에 대한 불만이 많았는데, 미묘한 시기에 총리 담화까지 겹쳤다"며 "여당 위원들이 극단적인 대응을 할 수도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설사 청문회 일정 조율을 마치더라도 증인채택에서 여야의 입장차가 좁혀지지 않아 험로가 계속될 전망이다.

야당은 에너지공기업 전직 임원은 물론 이명박 전 대통령을 포함해 최 경제부총리,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차관 등 전임 정부에서 자원외교에 관여한 고위직 인사들을 증인으로 채택하자고 주장한다.

그러나 여당은 참여정부도 자원외교 사업에서 많은 실패를 겪었는데도 이명박 정부 인사들만 타깃으로 삼는 것은 지나친 정치공세라고 반발하면서, 야당의 요구를 수용할 수 없다고 맞서고 있다.

이 밖에도 여야는 해외시찰 중에도 '이명박 정부 고위직 책임론'을 둘러싸고 공방을 벌이는 등 신경전의 수위는 점점 높아지고 있다.

야당 특위 위원들이 먼저 보도자료를 내고 이 전 대통령의 '집사'로 불린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의 아들 김형찬씨가 하베스트사 인수에 관여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자 여당 간사인 권성동 의원은 즉각 성명을 내고 김 씨는 하베스트 인수 과정에 일절 관여하지 않았다면서 "(야당이) 국민들의 오해를 야기시킨 것에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고 비판했다.

특위 활동 기간은 4월 7일까지며, 여야가 합의할 경우 25일을 연장할 수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