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구노력없는 일방적 지원 개선해야

(동양일보 김동진기자) 정부와 일선 자치단체들이 대형마트 영업시간 규제와 지역상권 활성화 시책 등 지역상권 보호를 위한 각종 시책을 추진하고 있으나 이에 따른 효과는 미미, 밑빠진 독에 물붓기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더욱이 침체된 지역 상권과 전통시장 등은 소비자 유입을 위한 자구노력은 뒷전인 채 정부와 지자체의 행·재정적 지원에만 의존, 실효성없는 일방적 지원에 대한 근본적인 개선이 요구되고 있다.
일선 지자체들은 대형유통업체나 아울렛 매장 등 대기업의 지방 진출에 따른 구도심 상권 등 지역 상권 보호와 전통시장 경쟁력 강화를 위해 다각적인 행·재정적 지원을 하고 있다.
대형마트 영업시간 규제를 통해 지역상권 잠식을 예방하는 한편 마케팅 활성화를 위한 컨설팅 지원, 시설 현대화 등을 통해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을 충족할 수 있는 환경 변화에 초점을 두고 있다.
그러나 이같은 지자체의 다각적인 지원에도 좀처럼 지역상권이나 전통시장의 매출 신장이 두드러지지 않고 있다.
최근 전국경제인연합이 대형마트 의무휴업에 대한 소비자들의 소비형태를 조사한 결과, 대형마트 의무휴업이 전통시장 이용객 증대에 별다른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결과, 소비자들은 대형마트 의무휴업에 따른 전통시장 방문 횟수가 연간 평균 1회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전체 응답자의 64.3%는 대형마트 의무휴업에도 전통시장을 방문한 사례가 전무하다고 답했으며, △1~2회 증가 23.1% △3~4회 증가 8.8% △5~6회 증가는 불과 2.3%에 그쳤다.
전통시장 방문을 꺼리는 이유에 대해선 신용카드 결제 어려움이 55.2%로 가장 많았으며, 주차장 시설 부족이 43.9%로 그 뒤를 이었고, 교환·환불 어려움이 37.1% 등으로 열악한 쇼핑 환경을 꼽았다.
대형마트 의무휴업 시책에 대한 설문조사엔 전체 응답자의 61.5%가 폐지 또는 완화해야 한다고 응답한 반면, 현행대로 유지해야 한다는 응답이 28.3%, 더욱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은 10.2%에 머물렀다.
결과적으로 보면 대형마트 영업시간 규제가 전통시장 등 지역상권의 매출 증진 효과는 없는 반면 소비자들의 불편만 초래하고 있는 셈이다.
충북지역의 대표적 상권인 청주 성안길 지역상권활성화 시책도 마찬가지다.
중소기업청 시장경영진흥원이 청주시 의뢰를 받아 실시한 '청주시 상권활성화를 위한 용역' 결과에 따르면, 성안길 상인 응답자의 77.4%가 매출이 감소했다고 답한 반면, 매출이 늘었다고 답한 상인은 8.5%에 불과했다.
성안길 상권 위축 요인으로는 △지역내 부심상권 부상 △신규 주거지역 상권 부상 △고객들의 새로운 유통업체 선호 △고객들의 편리한 주차요건 선호 등을 지적했다.
상권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시설로는 △주차장 확충 49.7% △건물·상가 현대화 11.6% △고객편의시설 확충 11.3% △간판 등 가로정비 9.1% 순으로 꼽았다.
이같은 조사결과들을 종합해보면 지역상권이나 전통시장 침체의 가장 큰 요인은 소비자 유입을 위한 쇼핑 환경 개선 등 상인들의 자구노력이 부족하다는 게 가장 큰 문제다.
제도적으로나 재정적으로 다양한 대책을 마련, 지원하더라도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쇼핑 환경으로는 별다른 효과를 얻을 수 없다는 말이다.
또 자구노력없이 지자체 지원에만 의존하고 있는 지역상인들을 위해 소비자들의 세금이 투입되는 것은 사실상 예산 낭비라는 부정적인 시각도 팽배하다.
상인들 자체적인 재정 투자를 통한 공동주차장 확대나 문화시설 설치 등 쇼핑 환경 개선을 위한 노력은 뒷전인 채 지자체에 시설 현대화를 위한 행·재정적 지원만을 요구하는 의식 전환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오는 대목이다.
결국 지역상권과 전통시장을 살리기 위해선 지자체들의 일방적인 행·재정적 지원에 무게를 둔 정책 기조를 개선, 자구노력을 전제한 상대적 지원 등 제도적 개선이 필요하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