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 "회부헤야", 여 "지켜봐야"

(동양일보 이도근기자) 술집에서 공무원과 언쟁을 벌이다 술병을 집어던졌다는 구설에 오른 새누리당 소속 A도의원의 윤리특별위원회 회부를 놓고 충북도의회 여야 의원들간 미묘한 온도차를 나타내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도의원들은 대수롭지 않은 실수라 할지라도 윤리특위에서 따져봐야 한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반면 새누리당 의원들은 같은 당 동료 의원을 윤리특위에 회부하는 것에 대해 부담스러워하는 모습이 역력하다.
새정치연합 원내대표인 최병윤(음성1) 의원은 "우리 당 의원들은 윤리특위를 열어 A 의원 사건을 정리할 필요가 있다고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A의원이 지난 11일 저녁 옥천읍의 한 음식점에서 공무원 B씨와 언쟁을 하다가 맥주병을 던지며 추태를 부리는 등 품위를 훼손한 만큼 새누리당 소속인 이언구(충주2·새누리당) 도의장에게 윤리특위 회부를 요구하겠다는 얘기다.
하지만, 이 의장이 이런 요구를 수용하지 않았을 때 뾰족한 대처 방안이 없다는 게 고민거리다.
도의회에 따르면 재적 도의원(31명)의 5분의 1인 7명만 찬성하면 해당 도의원의 윤리특위 회부를 요구할 수 있다.
현재 새정치연합 소속 도의원이 10명인 것을 고려하면 새누리당의 협조 없이도 A의원에 대한 윤리특위 회부를 관철시킬 수 있다.
새정치연합 자체적으로 A의원의 윤리특위 회부를 강력하게 추진할 수 있지만, 새정치연합 의원들은 A의원 사건이 극단적인 상황으로 치닫는 것만은 경계하는 분위기다.
자신들이 A의원과 비슷한 처지에 놓일 때 '대놓고 도움의 손길'을 내밀 수 없는 상황에 빠질 수 있다는 눈치다.
새누리당 소속 도의원들은 전전긍긍하는 모습이 역력하다.
같은 당 도의원을 징계해 달라고 윤리특위에 회부하는 것 자체가 부담이다.
그렇다고 윤리위 회부를 거부할 경우 '제 식구 감싸기'라는 비판에 직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새누리당 도의원들은 이시종 지사의 민선 5, 6기 인사 문제를 따져보겠다며 인사특별위원회 구성을 추진 중이다.
자당 소속 도의원의 추태에는 '나 몰라라' 하고 이 지사를 흠집 내는 데 '올인' 했다가는 자칫 여론의 역풍을 맞을 수도 있다.
이 때문에 새누리당 도의원들은 A 의원이 자성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를 은근히 기대하는 눈치다.
새누리당 원내대표인 임병운 도의원은 "A의원이 '어떤 결론이 나오든 달게 받아들이겠다'며 윤리특위 회부를 스스로 요청하는 게 모양새가 좋기는 하지만 그렇게 할지는 불확실하다"며 "조금 지켜봐 달라"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