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 "경제살리기 힘보태달라" vs 야 "경제실패 심판해야"

(동양일보) 한 달여 앞으로 다가온 4.29 재보선에 출마할 여야 대진표가 22일 사실상 확정된다.

서울 관악을과 경기 성남중원, 광주 서을, 인천 서구·강화을 등 총 4곳의 재보선 지역 가운데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이 마지막으로 이날 밤 인천 서구·강화을 후보자를 최종 결정하는 것.

대진표가 사실상 마무리된 가운데 경제 문제가 여야간 주전선으로 후끈 달아오르고 있다.

표심에 파급력이 클 수밖에 없는 중산층과 서민층의 먹고사는 문제를 둘러싼 여야간 공방전이 이미 시작된 것이다.

국지전 성격이 많은 재보선에서 총선 내지 대선급 주제가 선거전의 전면에 등장하기는 이례적인 일이다.

지난 17일 박근혜 대통령과 여야 대표 간의 청와대 회동을 기점으로 여야 간 경제전쟁은 이미 불이 붙었고, 4.29 재·보선이 다가올수록 대립은 더욱 첨예해질 전망이다.

그러나 현 경제상황에 대한 진단과 처방은 전혀 딴판이다.

새누리당은 지난해 경제성장률 증가와 최고치를 기록한 고용지표, 올해 1∼2월 주택거래량 증가, 코스닥시장 활기 등을 거론하며 경제가 호전되고 있다는 평가와 함께 경제활성화법에 야당이 사사건건 발목을 잡아왔다면서 야당 책임론을 제기하고 있다.

이에 집권여당에 힘을 실어줘 경제살리기와 집권 3년차를 맞은 박근혜 정부의 국정동력에 힘을 보태달라고 호소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지난해 7.30 재보선에서 재미를 본 지역일꾼론을 다시 꺼내 들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최근 청와대 회동에서 문재인 대표가 언급했던 현 정부의 경제정책 실패론을 집중 부각하는 한편 경제팀에 대한 인책론으로까지 전선을 확대하고 있다.

새정치연합은 무능정권을 심판해달라며 '유능 경제정당'이 국민의 지갑을 지켜주겠다는 호소로 표심을 공략 중이다.

옛 통합진보당과 국민모임 등 진보좌파들의 후보 난립 양상을 보이는 상황에서 제1야당으로서 정부·여당을 집중적으로 때려 1대1 전선을 시도하는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여야는 국민의 주머니를 채워주기 위한 경제성장 해법에서도 맞서고 있다.

새누리당은 일자리 창출에 방점을 두고 국회에 계류 중인 경제활성화법의 조속한 통과 등을 강조하고 있다.

이에 비해 새정치연합은 국민의 가처분소득 증가, 이를테면 임금인상 등을 통해 소비를 창출하는 경제 선순환에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새누리당 권은희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새정치연합의 '유능한 경제정당' 표방과 현 정부의 경제정책 실패 주장에 대해 "번번이 발목을 잡아놓고 이제 와서 기다렸다는 듯이 실패를 운운하는 것은 불합리한 일"이라면서 "유능한 경제정당으로 거듭나고 싶다는 말이 진심이라면 4월국회에서 전향적 태도를 보여주길 바란다"고 비판했다.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는 이날 광주에서 열린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에 관한 특별법' 통과 보고대회에서 "이번 재보선은 국민의 지갑을 훔치는 세력과 지키는 세력 간의 대격돌"이라면서 "박근혜 정권의 경제실패와 정의롭지 못한 세금을 심판해야 한다"고 날을 세웠다.

국민대타협기구와 특위 가동에도 팽팽한 대치가 계속되고 있는 공무원연금 개혁 문제도 선거 쟁점으로 부상하고 있다.

새누리당 소속 홍준표 경남지사의 지원중단으로 논란이 제기된 무상급식 등 무상복지를 둘러싸고도 여야가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새누리당은 이와 함께 전 통합진보당 의원 3명이 의원직을 잃은 서울 관악을과 경기 성남중원, 광주 서을에서의 보궐선거에서는 종북세력 심판과 헌법가치 수호 프레임을 적극 활용하며 야권연대 가능성에 대한 견제와 함께 보수층 결집에 나설 전망이다.

이에 대해 새정치연합은 안보에는 여야가 따로 없다는 논리로 맞불을 놓을 것으로 보인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