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해수부, 세종시 이전여부는 추후 결정

(세종=동양일보 임규모기자) 국민안전처와 인사혁신처가 세종시로 이전될 전망이다.

여권의 한 관계자는 24일 "정부는 국민안전처와 인사혁신처가 작년 11월 새롭게 출범한 만큼 중앙행정기관간 업무 효율성, 지방균형 발전 등을 고려해 두 기관을 세종시로 이전시키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정부는 2012년부터 지난해까지 세단계에 걸쳐 '신행정수도후속대책을 위한 연기·공주지역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을 위한 특별법'(행복도시법)과 행자부 고시에 따라 중앙행정기관 이전을 마무리했다.

하지만 정부는 작년 12월 세종시 이전의 마지막 단계인 3단계 이전 작업을 진행할 때 신설된 중앙행정기관인 국민안전처와 인사혁신처 이전 문제에 대해선 결론을 내리지 않았다.

국민안전처와 인사혁신처는 재난안전 사령탑 구축, 공직사회 개혁이라는 목표 아래 세월호 참사 후속대책의 일환으로 작년 11월 출범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이들 두 기관도 업무 효율성 등을 고려해 세종청사로 이주하는 게 맞다고 결론내리고 세종시 이전을 추진키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정부는 국민안전처와 인사혁신처의 경우 행복도시법 등 별도의 법개정 작업 없이 정부 고시만으로 이전을 추진할 수 있는 것으로 유권해석을 내려 두 기관의 이전 작업은 예상 외로 빠르게 진행될 수 있다는 전망도 제기된다.

정부는 정부과천청사에 있는 미래창조과학부와 세종에서 부산으로의 이전 가능성이 거론되는 해양수산부의 최종 입지는 추후 결정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단 유기준 해수부 장관은 기자간담회를 통해 "세종시에 그대로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해 부산 이전에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미래부도 잠정적으로 과천 잔류 쪽에 무게가 실렸다는 이야기가 관가 안팎에 돌고 있다.

세종시는 이날 성명을 내고 "17만 시민과 함께 진심으로 환영한다"고 밝혔다.

시는 "이들 신설 기관의 이전은 세종시가 명실상부한 행정중심도시, 실질적인 행정수도로 도약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며 "시는 이들 기관이 차질 없이 이전해 정착할 수 있도록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과 함께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이춘희 시장은 "이들 기관 이전을 계기로 미래창조과학부와 해양수산부의 세종시 이전도 빨리 마무리되기를 기대한다"며 "나아가 정부와 정치권은 세종시 건설 취지를 살리고 행정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국회분원과 청와대 제2집무실 설치에도 적극 나서라"고 촉구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