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정래수) 원자력안전위원회(원안위)가 한국원자력연구원의 실험용 원자로인 ‘하나로’(HANARO)의 안전점검 보고서를 허위로 작성해 국회에 보고했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이상민(대전 유성) 의원은 25일 대전시의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원안위가 지난해 2월 국회에 제출한 원자력 시설 안전관리 현황 보고서에는 연구용 원자로인 ‘하나로’ 운영 및 성능 기준, 물리적 방호상태 등이 모두 ‘정상’이라고 보고됐으나 불과 10개월 뒤 하나로 원자로에서 문제가 발견됐다”고 주장했다.

연구원이 자체 진행한 점검결과에도 하나로의 건물 벽 일부가 내진 기준에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나로를 둘러싼 외부건물의 벽체 중 4.8% 정도가 내진기준 0.2g(리히터규모 6.5)를 충족하지 못했던 것이다.

불과 10개월 전 모든 상태가 정상이라고 보고했던 원안위는 뒤늦게 지난 18일 ‘하나로’의 건물 벽에 대해 내진성능 보강을 지시한 것으로 드러났다.

내진성능 문제는 건물 구조적인 문제라서 제대로 된 점검이 이뤄졌다면 언제든지 밝혀질 문제였는데 원안위의 시설 점검 보고서가 허위로 작성됐다는 방증이라고 이 의원 측은 설명했다.

이상민 의원은 “원안위 한 관계자가 보고서 작성에 대해 잘못을 인정했다”면서 “국내 모든 원전시설 안전을 책임져야 할 원안위가 제대로 된 역할을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원안위가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에 조사를 의뢰해 지난해 12월에 작성된 보고서를 보면 원자력안전법상 하나로는 지표면에서 리히터 규모 6.5 지진(0.2G)의 지진이 발생해도 안전성을 확보해야 하지만 실제 평가 결과 리히터 규모 5.9(0,09g) 지진까지 견딜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국내 육상에서 발생한 가장 큰 지진의 리히터규모인 5.2를 넘어서지만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강화된 법적 허용기준을 만족하지는 못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원자력안전기술원 측은 이달 18일 이런 내용을 담은 보고서를 원안위에 제출했다.

현재 하나로의 벽체를 보강하려면 가동을 멈추고 보강 공사를 진행해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나로는 지난해 7월부터 계획예방 정지로 가동을 멈춘 상태다. ‘하나로’는 대전 유성의 한국원자력연구원에 설치된 연구용 원자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