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복합문화시설 민간 투자비 700억 수준’

(동양일보 조석준 기자)청주시가 성안길 상권, 시민단체, 문화예술계가 집단 반발하는 옛 연초제조창 중심 도시 재생 선도지역 활성화 계획을 일부 수정했다.

시는 27일 옛 연초제조창 동부창고 일부 공간에 건립할 도시형 임대주택 규모를 470가구에서 80∼100 가구로 축소키로 했다.임대주택 건립 규모가 축소됨에 따라 전체 7개 동인 동부창고는 문화예술계의 바람대로 보존될 것으로 보인다.

시는 임대주택의 필요성 논란과 관련해서는 애초 국토교통부 도시재생(도시경제기반형) 선도지역 사업 공모에 지원할 당시 정부 정책인 '행복주택' 건립을 사업 계획에 반영해 가점을 받은 만큼 활성화 계획에서 뺄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밝혔다.

시는 민간 투자 부문에서 대형마트나 일반 아웃렛은 배제하겠다고 재차 확인하고, 경제적 자립도에 중점을 두고 어느 정도가 적정한 사업 규모인지를 이번 활성화 계획 연구용역 수행 기관과 재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그러면서 복합문화레저시설에 들어갈 민간 투자비는 700억원 안팎이라는 점을 기존 상권 잠식을 우려하는 성안길 상인회에 설명할 것으로 전해졌다.

청주시 관계자는 "복합문화레저시설에 2600억원의 대기업 자본이 투입될 것이라는 우려는 오해"라며 "임대주택, 비즈니스센터·호텔, 복합문화레저시설을 합해 민간 참여 사업비를 2600억원으로 계산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일단 임대주택 건립 최소화로 민간 사업비는 500억원가량 줄게 됐다"며 "(매장 등이 조성될) 복합문화레저시설 민간 투자비는 지하 주차장 조성비를 제외하고 700억원 안팎이고, 이 가운데 30% 정도는 정부 도시개발기금을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시는 다음 주에 도시재생 선도지역 활성화 계획을 압축한 뒤 국토교통부에 승인을 요청할 계획이다.

시는 국토부가 이번 활성화 계획을 승인하면 오는 6월부터 기반·문화시설 설치 등을 포함한 사업에 착수할 계획이며 민간 투자 부문의 사업자 공모와 제안서 검토 과정에서 상인회 등의 의견을 적극 반영할 예정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