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 시민단체 'NO MORE 倭亂(왜란) 집회 실행위원회' 회원들이 30일 오전 11시 경남 밀양시 표충사를 찾아 '임진왜란 반성 집회'를 연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동양일보) 일본 시민단체가 16년째 한국을 찾아 침략의 역사를 반성하는 집회를 열었다.

일본 근대사 연구가, 재일 교포 목사, 각종 시민단체 대표 등으로 구성된 'NO MORE 倭亂(왜란) 집회 실행위원회' 회원 20여명은 30일 오전 11시 경남 밀양시 표충사를 방문해 임진왜란을 반성하는 집회를 개최했다.

표충사에는 임진왜란 때 승병을 일으켜 나라를 구한 사명대사(1544∼1610)의 영정이 모셔져 있다.

집회는 임진왜란 희생 영령에 대한 묵념, 헌화, 기조 보고, 한국 민요 제창 등의 순으로 40여분 동안 진행됐다.

이 단체는 "일본은 조선 침략을 기점으로 1945년(제2차 세계대전) 패전에 이르기까지 대규모 전쟁을 반복했다"며 "일본 사회는 이 과거의 역사를 극복하지 못한 채 전후를 걸어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일본 총리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와 국가 안보에 지장을 줄 수 있는 정보 등을 '특정 비밀'로 지정해 이를 유출한 공무원을 최장 징역 10년형에 처하도록 제정된 특정비밀보호법을 비판했다.

독도 문제, 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일본 정부의 태도에도 반대 의사를 표했다.

단체 회원들은 "임진왜란과 근대 조선 침략을 일으킨 요인을 찾아내 극복해야 한다"며 "'한반도의 역사는 일본 역사의 진실을 비추는 거울'이라는 인식에 따라 일본의 바른 역사관을 정립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가와모토 요시아키 실행위원장은 "400여년 전 역사(임진왜란)가 한국에서는 오늘의 문제로 심각하게 받아들여지는 것에 놀랐다"며 "앞으로도 한국에서 임진왜란 유적지를 찾아가며 역사를 깊이 반성하는 일을 계속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실행위원회의 임진왜란 반성 집회는 일본이 조선 침략 거점으로 축조한 나고야성터에서 인권운동의 대부로 불린 고쿠라교회 고(故) 최창화 목사의 제창으로 1992년 집회를 연 것이 시초가 됐다.

실행위원회는 이후 일본에서 7차례 집회를 연 데 이어 2000년부터는 매년 한국의 임진왜란 유적지인 부산, 경남 진주, 울산 등지를 찾아 집회를 열고 있다.

한편 이날 집회에는 임진왜란 때 약탈당한 연지사종 환수운동을 하는 진주 시민단체 ㈔연지사종 환수위원회 회원들도 참석했다.

연지사종 환수위원회 측은 2013년부터 매년 임진왜란 반성 집회에 참석, 현재 일본의 한 신사(神社)에 있는 연지사종의 조속한 반환을 촉구하고 있다.

연지사종은 통일신라 흥덕왕 8년(833년)에 만들어져 진주 연지사에 보관됐지만, 임진왜란 때 진주성을 점령한 왜군에 강탈당했다. 이 종은 일본 국보 제78호로 지정돼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