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리그 정규리그 1위팀 나란히 2연패… 용병 고립이 주원인

(동양일보)올 시즌 남녀 프로배구 정규리그를 제패한 삼성화재와 도로공사가 ‘용병 에이스의 고립’이라는 똑같은 고민 속에 챔피언결정전에서 최대 위기에 몰렸다.

30일까지 각각 1∼2차전이 진행된 남녀 챔프전에서 정규리그 우승팀 삼성화재와 도로공사는 나란히 2연패를 당했다.

5전 3승제로 진행되는 챔프전에서 앞으로 1번만 더 패배하면 우승 트로피를 놓치게 되는 벼랑 끝이다.

프로 원년인 2005년과 2009년에 이어, 6년 만에 남녀 정규리그 우승팀이 모두 챔프전 수성에 실패할지도 모르는 상황이다.

공교롭게도, 두 팀이 처한 위기의 형태도 비슷하다. 공격 지원의 부족으로 외국인 에이스가 고립된 상황이다.

삼성화재와 도로공사에는 나란히 풍부한 한국 무대 경험을 갖춘 레안드로 레이바 마르티네스(등록명 레오)와 니콜 포셋이라는 걸출한 용병이 버티고 있다.

레오는 정규리그에서 팀 공격의 56.7%를 책임진 에이스이고, 니콜 역시 도로공사 공격의 48.3%를 담당했다.

원래 비중이 높은 선수들이지만, 챔프전 들어서 레오의 공격 점유율은 63.3%로 상승했고 니콜의 점유율은 57.1%까지 올랐다.

반면 레오의 공격 성공률은 정규리그 56.9%에서 챔프전 45.8%로 뚝 떨어졌다. 니콜의 성공률은 정규리그 42.1%에서 챔프전 36.2%로 내려갔다.

이렇게 공격 빈도는 높아졌으나 성공률이 추락한 이유는 짐을 나눠 질 토종 보조 공격수가 없다는 데서 찾을 수 있다.

삼성화재는 토종 거포 박철우가 입대하는 바람에 라이트 공격수 자리에 구멍이 크다.

김명진이 이 자리에 서고 있으나 무게감이 떨어지고, 상대는 편안하게 레오의 공격을 봉쇄하는 데 집중할 수 있게 됐다.

도로공사에는 올해 ‘신데렐라’로 떠오른 문정원이 니콜과 함께 쌍포 노릇을 해 왔지만, 큰 무대를 처음 밟는 터라 안정감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정규리그에서 공격 점유율 11.8%와 성공률 39.8%를 기록한 문정원은 챔프전에서는 점유율 8.0%, 성공률 38.1%로 기록이 하락했다.

결국 외국인 주포가 외롭지 않도록 동료들이 안정된 수비로 최대한 ‘지원 사격’을 하는 것만이 삼성화재와 도로공사가 위기에서 벗어날 열쇠가 될 전망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