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00억→1830억 축소
계속된 사업 축소 우려도

(동양일보 이도근 기자) ‘찬반 갈등’을 빚고 있는 옛 연초제조창 중심 도시재생사업 민간투자액이 대폭 축소된다. 민간자본 유치에 대한 지역 문화예술계와 시민단체 반발에 따른 것이다.

청주시는 옛 연초제조창 인근 도시재생 사업 연구용역 수행 기관과 적정 사업비를 재산출했다고 5일 밝혔다.

시는 2600억원으로 계획했던 임대주택, 비즈니스센터·호텔, 복합문화레저시설 등 민간 투자 사업비를 기존보다 30% 정도 축소된 1830억∼1840억원으로 줄였다.

사업비를 줄이기 위해 옛 연초제조창 동부창고 일부 공간에 건립할 도시형 임대주택 규모를 470가구에서 80∼100가구로 조정했으며, 아트밸리는 동부창고에서 추진하는 방법을 구상하고 있다.

복합문화레저시설 사업비도 기존 1081억원에서 890억원으로 줄일 예정이다. 시는 디자인, 공예 분야 특화 사업을 강구하는 등 가능한 한 기존 상권과 충돌하지 않는 선에서 사업을 추진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다.

시는 공청회 등에서 청취한 의견을 토대로 활성화 사업 보완·수정 절차를 밟고 있으며 이달 말까지 활성화 계획을 수립해 국토교통부에 승인을 요청할 계획이다.

국토부가 활성화 계획을 승인하면 오는 6월부터 기반·문화시설 설치 등을 포함한 사업에 착수한다는 계획이다.

민간 투자 부문의 사업자 공모와 제안서 제출·검토 과정에 시민단체나 기존 상권의 참여를 보장하는 등 주민 반발을 최대한 잠재우겠다는 복안이다.

이와 관련, 시민단체 등의 반발로 이 사업계획이 당초보다 계속 축소되면서 도시재생사업이 구도심 활성화라는 기존 목적을 잃을 채 표류할 수 있다는 우려도 커지고 있다.

이 사업의 전반적인 부실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커지고 있다.

청주시는 지난해 도시재생 선도지역 선정에 따라 옛 연초제조창과 내덕 1·2동, 우암동, 중앙동 등 11개 동 구도심 일원을 산업·가공, 창작·제조, 유통·체험, 전시·프로모션이 어우러진 창조경제문화타운으로 조성한다는 내용의 ‘도시재생 선도지역 활성화 계획’을 세웠다.

3960억원이 투입될 계획이던 이 사업에 민자 2500억원이 투입될 것으로 알려지자 지역 문화예술계와 성안길번영회, 시민단체들은 ‘전면 재검토’를 주장하는 등 강력 반발했다. 반면 인근 지역인 내덕·우암동 주민들은 찬성입장을 보이며 ‘조속한 추진’을 촉구, ‘민-민갈등’이 빚어지는 모양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