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완구 국무총리, 충주 식목일 기념행사 참석

(충주=동양일보 윤규상 기자) 70회 식목일 기념행사가 5일 충주시 수안보면 국립산림품종관리센터에서 이완구 국무총리와 신원섭 신림청장을 비롯해 이종배 국회의원과 조길형 충주시장, 전문임업인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 총리는 이날 식목일 기념행사에서 임업인과 어린이들과 함께 나무를 심고 식목일 정부포상을 받은 산림사업 유공자들을 격려했으며, 행사 참가자들과 센터 내 임야에 낙엽송과 전나무 500그루를 심었다.

나무심기만 하던 예년 식목일과 달리 이날 행사는 임업인과 학계, 독림가(篤林家) 등이 참석해 임업발전에 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산림정책포럼도 개최됐다.

이 총리는 나무심기에 이어 열린 포럼에 참석해 “우리나라 산림자원을 선진국 수준으로 발전시켜야 한다”며 “산림녹화 성공을 넘어 임업강국으로 도약하는 제2의 녹화를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또 “산림은 100년 이상을 내다보는 중장기적 큰 틀에서 관리체계를 구축하되 산주에게도 이익이 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신원섭 산림청장은 이 자리에서 “올해는 광복 70주년이자 식목일이 70회째를 맞는 뜻 깊은 해”라며 “국토녹화의 기적을 이어받아 나무를 심고 가꾸는데 국민 모두가 참여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행사가 열린 국립산림품종관리센터는 충주시 수안보면에 조림용 종자를 생산하는 채종원을 조성·관리하는 산림청 소속기관으로 산림식물의 신품종 특허등록 등 산림생명자원을 관리하고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