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간재 거래로 비자금 조성·탈세 혐의…박재천 회장 전 정권 인사들과 친분

(동양일보) 포스코건설 비자금 의혹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조상준 부장검사)는 7일 포스코와 중간재 거래를 하는 코스틸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이날 서울 동대문구에 있는 코스틸의 지주회사인 코스틸홀딩스 사무실과 포항 공장 등지에서 회사 재무 자료와 중간재 거래 자료,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했다.

코스틸 박재천 회장의 자택까지 포함해 10여곳에서 동시다발로 진행된 이번 압수수색에는 검사와 수사관 등 40여명이 투입됐다.

이날 압수수색을 전환점으로 포스코건설 비자금 의혹 규명에 치중했던 검찰 수사는 정준양 전 포스코 회장 등 그룹 전 경영진과 정관계 인사들을 직접 겨냥하는 쪽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코스틸은 포스코그룹의 핵심 계열사인 포스코로부터 철강 중간재인 슬래브를 사들여 철선 등으로 가공해 판매하는 업체다. 국내 철선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할 정도로 선재 분야에서는 거래 규모가 크다.

특히 코스틸 박 회장은 재경 포항고 동문회장을 지냈고, 정준양 전 회장은 물론 전 정권의 핵심 인사들과 친분이 두터운 것으로 알려졌다.

건설업계에 종사하던 박 회장은 2001년부터 코스틸 대표이사를 맡아 왔고, 한국철강협회 내 선재협의회 초대 회장으로 재임하는 등 철강업계에서는 '마당발'로 알려졌다.

검찰은 포스코그룹이 코스틸과 중간재 공급 거래를 하는 과정에서 대금이나 매출 관련 기록 등을 조작해 비자금을 조성하고 세금을 제대로 내지 않은 혐의 등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수사팀은 코스틸과 포스코 사이의 거래에서 이런 정황이 짙게 드러난 2007년부터 최근까지의 거래 내역을 집중적으로 분석 중이다.

박 회장 등에 대해서는 우선 업무상 횡령 및 배임 혐의가 적용됐으며 이미 출국금지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 안팎에서는 정준양 전 포스코그룹 회장과 친분이 있는 박 회장이 출신 지역에서 구축한 영향력과 인맥 등을 동원해 포스코 측의 비자금 조성 및 로비 창구 구실을 한 게 아니냐는 관측이 흘러나오고 있다.

이런 의혹은 포스코그룹이 사업을 다각화하면서 재무상태가 악화한 시점과 맞물려 있다.

검찰은 정준양 전 회장 재임 기간에 인수합병 등으로 수조원에 이르는 포스코의 현금성 자산이 사라졌다고 보고 이 시기에 빚어진 각종 비리 첩보를 수집해 왔다.

코스틸은 성진지오텍, 동양종합건설 등과 함께 포스코그룹의 사업비리, 정관계 로비 의혹의 '매개 회사'로 등장했던 업체다.

검찰 안팎에서는 수사가 코스틸을 시작으로 포스코와 얽혀 있는 다른 업체로 확대되면서 포스코그룹을 정조준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