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재정 확충 위한 세제 개편도 요청

(동양일보 김동진·정래수기자) 충청권 광역의회 의장들이 지역 현안 사업 추진을 위한 정부 차원의 행·재정적 지원을 건의했다.
또 지방재정 확충을 위한 세제 개편 등 제도적 개선도 요청했다.
7일 청와대에서 박근혜 대통령 주재로 열린 전국 시·도의회 의장 간담회에서 김인식 대전시의회 의장은 충청권 광역철도 조기 추진과 국립철도박물관 유치 등 지역현안을 건의했다.
김 의장은 “충청권 광역철도 사업의 조기 추진이 시급하다”며 “박근혜 대통령의 대선 공약 가운데 하나인 만큼 현재 진행 중인 1단계 사업(계룡∼신탄진 구간 35㎞)의 예비타당성 조사가 통과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코레일과 철도시설공단 등 관련 시설이 있고 철도 관련 문화재가 산재한 만큼 대전역 일원에 국립철도박물관이 유치될 수 있도록 배려해 달라”고 요청했다.
김기영 충남도의회 의장도 내포신도시 발전을 위한 다양한 지원 등을 부탁했다.
김 의장은 이를 위해 △장항선 복선전철 사업의 조기추진 △3대항만 특성화 사업의 국가사업 추진 △충남도청 내포신도시 이전에 따른 구청사 조기매입 주관부처의 조속한 결정 등을 요구했다.
이언구 충북도의회 의장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맞춤형 신사업을 발굴하고, 이를 차세대 신성장 동력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세제·예산 지원 전략이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이 의장은 이어 "지방자치단체가 자체적인 발전정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방의 자주 재원 확충이 선행돼야 한다"며 "국세와 지방세 조정을 포함한 종합적인 세제 개편이 이뤄져야 한다"고 건의했다.
이 의장은 이와 함께 오는 9월 열리는 괴산세계유기농산업엑스포 개막식 때 박 대통령의 참석을 제안했으며, 화장품·뷰티산업진흥센터 및 오송 임상연구병원 건립 지원도 요청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