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부-교육부, 일본군 위안부 바로 알기 교재 제작

(동양일보) 일본이 중학교 교과서 검정 및 외교청서 발표로 과거사·독도 도발을 지속하는 가운데 정부가 일본군 위안부 바로 알기 교육 책자 배포에 나선다.

여성가족부와 교육부는 일본 정부의 역사 왜곡에 대응하고자 초·중·고등학생과 교사를 대상으로 한 '일본군 위안부 바로알기' 교육 교재를 제작했으며 이달 중순부터 배포한다고 8일 밝혔다.

여가부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올바른 인식 확신이 필요하다는 판단 하에 지난해 한일역사교류회에 교재 제작을 위탁했다.

집필진은 현직 교원을 중심으로 구성됐으며 동북아역사재단 등 관련 연구자들도 참여했다.

교육과정과 연계해 활용할 수 있도록 교재는 초등학교 5~6학년, 중학교, 고등학교, 교사 등으로 구분 지어 제작했다. 또 위안부와 관련한 역사적 사실을 쉽게 이해하고 발표 등에도 사용할 수 있도록 워크북, 파워포인트, 프레지, 동영상 등으로 종류를 다양화했다.

교사용 교재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를 전반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기초 자료와 쟁점 중심으로 만들어졌다.'

여가부 담당자는 "정규 교과과정에 포함되거나 교과서로 사용되는 것은 아니지만 수업과 연계해 활용할 수 있도록 이해하기 쉽게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여가부는 일단 예산 등의 문제로 시·도 교육청과 주요 도서관에 한해 책자로 배포하기로 했다. 그 대신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e-역사관 사이트(http://www.hermuseum.go.kr)와 동북아 역사넷(http://contents.nahf.or.kr) 등에 게시해 누구나 내려받을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정부는 2001년에도 이와 유사한 보조교재를 CD로 제작해 일선 중·고등학교에 배포한 적이 있으며 이번이 두번째다.

여가부와 교육부는 일선 학교에서 교재를 활발히 활용하도록 시·도 교육청, 동북아역사재단 등과 협조해 이달 중순부터 초등학교 교사와 중등 역사교사 등을 대상으로 위안부 관련 연수를 실시할 예정이다.

또 교원대상 각종 연수 시 위안부 관련 강의가 포함되도록 시·도 교육청에 안내하고 교재 활용 현황을 모니터링해 교재 사용을 권장·유도할 방침이다.

김희정 여가부 장관은 "초·중·고교용 교재와 교사용 참고자료 보급을 통해 우리 학생들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를 더욱 정확히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여성 인권과 평화의 중요성을 배우고 실천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