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수사 연루 동양종건 '친이계 친분 반박' 해명자료

▲ 자원외교 비리에 연루됐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8일 오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의 의획과 관련해 해명하고 있다.

(동양일보) '친 이명박(MB)'계로 분류되며 검찰 수사선상에 오른 인사들이 공개적으로 반발 목소리를 내고 있다.

1000억원대 횡령·사기 등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성완종(64) 전 경남기업 회장은 8일 오후 2시 서울 중구 명동 은행회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거듭 결백을 주장했다.

성 전 회장은 가장 먼저 자신이 'MB맨'으로 불리는 데 불만을 토로했다. 그는 이명박 정부 인수위원회에 자문위원으로 이름을 올린 탓에 'MB맨'으로 분류돼왔다.

성 전 회장은 "2007년 한나라당 후보경선에서 박근혜 후보 당선을 위해 열심히 뛰었지만 이명박 후보가 대선후보로 확정됐다"며 "박근혜 후보의 뜻에 따라 이명박 후보 당선을 위해 노력했지만 돌아온 것은 경남기업의 워크아웃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어떻게 MB정부 피해자가 MB맨일 수 있겠느냐"며 "인수위 첫 회의 참석 후 중도사퇴를 했고 인수위에서 활동한 사실이 전혀 없다. 이것이 제가 MB맨일 수 없는 명백한 이유"라고 주장했다.

성 전 회장은 "성공불융자금 집행은 '선집행 후정산' 방식이어서 사적 유용은 있을 수가 없다"며 정부지원금을 횡령했다는 혐의 등을 강하게 부인했다.

성 전 회장은 800억원의 사기대출과 250억원 횡령, 9500억원 상당의 분식회계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상태다. 영장실질심사를 하루 앞둔 피의자가 수사에 대한 견해를 공개적으로 밝힌 것도 매우 이례적이다.

최근 사정정국의 수사선상에 오른 인사의 공개적 반발은 처음이 아니다.

포스코 비리에 연루된 혐의를 받는 동양종합건설은 지난 6일 해명자료를 내고 실소유주인 배성로 영남일보 회장과 정준양 전 포스코 회장 및 친이계 인사들과의 친분설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이런 반발 기류가 이어진다면 검찰 수사에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분석도 있다.

검찰은 지난달 12일 이완구 국무총리가 대국민 담화에서 '부정부패 발본색원'을 천명한 이후 기다렸다는 듯이 수사망을 동시다발적으로 가동하고 있다.

검찰은 담화 바로 다음날 포스코건설을 압수수색하며 공개수사를 시작했다. 자원외교 비리 의혹과 관련해서는 성 전 회장의 경남기업을 첫 타깃으로 삼았다. 박범훈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은 '외압 의혹'으로 이명박 정부 청와대 핵심인사로서는 사실상 첫 수사대상이 됐다.

박근혜 정부의 부정부패 척결 의지는 검찰 수사에서 우연하게도 '이명박 정권 인사들의 비리'로 초점이 맞춰진 상황이다.

이 때문에 성 전 회장과 동양종건의 해명은 모두 '친MB'라는 표지를 떼는 데 상당한 비중을 뒀다.

수사 대상자들의 잇따른 반발에는 정치적 목적을 위한 사정수사의 희생양이 됐다는 '변명'도 어느 정도 깔려있다.

수사팀 관계자는 이날 성 전 회장의 기자회견에 대해 "혐의를 부인한 조사 때와 같은 입장 표명 아니냐"며 별다른 의미를 두지 않았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