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평= 동양일보 한종수 기자) 복지 관련 단체와 전국 자치단체에서 줄을 잇는 벤치마킹 대상이었던 증평복지재단이 각종 비리의 온상으로 지목되면서 곤혹스러운 날을 보내고 있다.

대통령상을 비롯 보건복지부 장관상 등 각종 평가에서 상을 휩쓸며 이목을 끌었던 모습은 아득히 먼 옛날이 된 지 오래다.

지난해 5월 보건복지부는 증평장애인복지관 현지 점검을 통해 보조금 유용 사실을 적발하고 이를 군에 통보했으며 이후 군은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고 현재는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이다.

군과 충북도 등 유관기관도 감사를 벌여 감사원은 명절 선물 구입비와 거짓으로 매출 전표를 끊고 현금으로 돌려받은 금액 등을 환수하라고 통보했다.

군도 개청 후 최대 규모의 민.관 합동감사반을 꾸려 3월 2~18일 증평복지재단과 산하 시설에 대한 특정감사를 벌여 53건의 부당행위를 적발했다.

이번 감사에서는 초과 근무수당 부당 지급, 사회복지사 복무규정 위반, 해외 연수비 부당지급 사례 등과 함께 후원금 관리 소홀, 후원금 목적 외 사용, 홍보 물품 배부 관리 소홀, 물리치료실 약품관리 소홀 등의 문제점이 지적했다.

1년여에 거친 여러 기관의 감사 등을 통해 재단과 산하 시설들의 실체를 여과 없이 드러내는 성과를 거둔 것이다.

하지만 더 이상의 내부고발과 갈등은 고품질 복지서비스를 원하는 군민들에겐 피해일 수밖에 없다.

각 시설들을 집적시켜 원스톱 복지서비스가 가능했던 반면 재단과 시설, 시설과 시설간의 갈등 또한 야기 시킨 부분이 없지 않아 있다.

이젠, 운영의 장단점이 명확해진 만큼 장점은 더 부각시키고 단점은 보완, 출범 초기에 가졌던 각오를 되새길 필요가 있다.

군 전체 예산의 20% 육박하는 예산을 복지 분야에 편성하고도 복지재단 사태로 빛이 바란 군의 '그물망 복지정책'이 제대로 된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복지재단 종사자들의 새 출발을 기대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