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조석준 기자) 청주시가 8~12일까지 5일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개최되는 '2015 이클레이'(ICLEI, International Council For Local Environmental Initiatives) 세계도시 기후환경총회 주제발표에 참여한다.

이클레이 세계도시 기후환경총회는 전 세계 87개국, 1200여 개의 회원도시 및 단체 등 2000여 명이 모여 ‘도시의 미래를 위한 지속가능한 해법’을 주제로 실천 방법을 논의하고 지혜를 나누는 자리다.

시는 9일 생태교통분야 분과회의에서 서원구 분평동에 조성된 사람중심 완전도로를 주제로 사업추진 경험과 교훈 등 사례를 발표하고 미국 볼더시, 일본 토야마시, 대만 가오슝 시, 창원시 등과 함께 생태교통의 활용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사람중심 완전도로는 청주시가 정부의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 사업’ 공모에 선정, 10억원의 예산을 들여 1순환로1107번길 0.5㎞ 구간에 시공했으며 지난해 8월 완공했다.

기존 4~5차로를 왕복 2차로로 줄이고 녹지와 자전거도로 등을 조성해 이 일대에서 종종 발생했던 보행자 교통사고의 근본 요인을 제거함으로써 주민들의 안전과 편리성이 한층 높아진 것으로 보고 있다.

시 관계자는 “세계 최대 도시 네트워크인 이클레이 세계도시 기후환경총회 행사에 우리 시가 동참하게 돼 기쁘다”며 “이번 국제적 행사에 우수사례 발표로 참여함으로써 안전하고 깨끗한 청주를 널리 홍보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