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탁 단양군의원 “시정 요구”

 

(단양=동양일보 장승주 기자) 속보=단양군의회가 문화관광체육부와 한국관광공사에서 발표한 한국관광 100선에 선정된 소백산이 영주시로 표기된 것과 관련해 군의 적극적인 대응을 촉구했다. ▶9일자 8면

9일 238회 단양군의회 2차 본회의에서 오영탁(사진) 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중앙분쟁조정위원회의 권고를 무시하고 인근 자치단체의 이해관계가 얽혀 있는 소백산을 마치 영주시 소백산인양 발표한 문화관광체육부와 한국관광공사에 시정을 요구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군정을 추진하면서 소소한 분야라고 하더라도 소백산과 연관성을 두고 지속적인 추진이 필요하고 장기적으로 전국적으로 소백산하면 단양군이라는 인식이 들 수 있도록 군정의 우선순위에 두고 좀 더 세밀하고 전략적인 대응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오 의원은 지난 2012년 1월 3일 영주시 단산면을 소백산면으로 명칭을 변경하는 조례안을 마련해 입법예고 하면서 영주시를 방문해 규탄 성명서와 7230명의 반대 서명부를 전달하는 등 단양군에서 보여준 군민여러분의 노력을 잊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 결과 2012년 6월 14일 중앙분쟁조정위원회에서는 영주시의 ‘소백산면’ 명칭 변경을 중지하도록 요청한 단양군의 분쟁조정 신청을 인용해 ‘소백산면’ 명칭 사용이 불가하다고 의결했다고 했다.

아울러 이번 의결은 다른 자치단체에 미치는 영향이나 피해에 대한 고민 없이 지역 이기주의에 기인한 읍면동 명칭변경에 제동을 건 것이라며 또 정부에 대해 앞으로 유명 산이나 강 등의 고유지명을 읍면동명칭으로 무분별하게 변경하지 않도록 제도 개선을 권고한 사항이었다고 덧붙였다.

오 의원은 그러나 한국관광공사에서는 중앙분쟁조정위원회의 권고를 무시하고 영주시에서 추천한 소백산을 영주시 소백산이라는 명칭으로 한국관광 100선에 선정 발표한 것을 보면서 소백산에 대한 분쟁은 수면 아래에 가라앉아 있지만 보이지 않는 곳에서 계속되고 있다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에 류한우 군수가 주창한 소백산 주도권 찾기 운동이 단순한 군민 운동이 아니라 좀 더 세밀하고 전략적인 중장기적 플랜이 있어야 되겠다며 이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을 촉구했다.

오 의원은 “이는 공무원만의 문제가 아니라 단양군의회와 군민 여러분이 함께하는 가운데 그 성과를 극대화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범 군민적인 운동이 될 수 있는 여건도 함께 조성해 달라”고 당부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