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희롱 속전속결 해임하고 사찰사주 교수는 보직사퇴

(충주=동양일보 윤규상 기자)한국교통대가 교수들의 잇단 비위로 망신을 사고 있는 가운데 해당 교수들에 대한 징계가 형평성 논란에 휩싸여 문제가 되고 있다.
더구나 대학 구성원들 사이에서도 징계에 대한 원칙과 기준이 없을 뿐만 아니라 ‘비호’ 의혹마저 제기돼 현재 수면아래 깔려있는 다양한 여론이 표출될 경우 파장이 거세질 전망이다.
9일 한국교통대에 따르면 이 대학 증평캠퍼스 A교수는 학생들을 상대로 성희롱과 교재 강매 등 문제점이 불거져 지난 2월 24일 직위 해제된 뒤 한 달여 만인 지난달 26일 해임됐다. 
당시 대학 측은 학생들이 A교수가 성적 수치심을 일으키는 발언과 교재 강매 등의 문제로 지난 1월 7일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서를 제출하자 즉시 자체 진상조사위를 꾸려 조사를 벌였다.
이어 대학 측은 한 달여 뒤 징계위원회를 열어 ‘속전속결’로 A교수에 대한 해임을 의결했다.
비슷한 시기에 이 대학 충주캠퍼스 공동실습관장인 B교수는 한 학생에게 공실관 직원들의 발언과 행동을 감시해 보고하라고 지시했으나, 다행히 이 학생이 ‘양심선언’을 해 B교수의 계획은 수포로 돌아갔다. 
이에 대해 사찰의혹 대상 직원과 노조, 학생회 등은 “학생을 사주해 직원을 사찰하도록 한 것은 학생을 올바르게 교육해야 할 교수 본분을 망각한 행동”이라며 진상조사와 처벌을 촉구했지만 대학 측은 ‘묵묵부답’으로 일관했다.
대학 측이 B교수에 대해 ‘지지부진’한 입장을 보이자 학교 측은 진상조사와 징계 없이 B교수가 낸 보직 사퇴서를 수리하는 선에서 일부 구성원들의 반발을 황급히 마무리했다.
보직 사퇴는 인사상 불이익이 없기 때문에 징계와는 거리가 먼 조치로 일부 대학 구성원들은 사안별로 징계 수위에 큰 차이를 보이는 것에 대해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게다가 교무처장 등 일부 보직 교수들이 B교수를 감싸고 있다는 ‘설’도 나돌고 있어 대학 측이 이에 대한 입장을 시급히 표명해야한다는 여론도 제기되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한 교수는 “대학본부에서 B교수에 대한 진상조사와 처벌을 원하는 학내 목소리를 눈 감고 있으면서 A교수에 대한 처벌은 일사천리로 이뤄졌다”면서 “징계를 주도하는 보직 교수들이 B교수를 비호한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성토했다.
그는 또 “B교수가 교무처장과 같은 과로 ‘봐주기’를 했다는 여론도 제기되고 있다”며 학내 분위기를 전했다.
징계 형평성 논란과 관련, 이 대학 조희찬 교무처장은 “직원 사찰은 징계사안이 아니기 때문에 징계 의무가 없다”면서 “B교수와 같은 과이기에 봐줬다는 것은 말도 안 되는 얘기”라고 잘라 말했다.
교직원들의 징계가 형평성이 담보돼야 한다는 일부 구성원들의 주장에 대해 대학 측이 어떤 입장을 표명할지 그 결과가 주목되고 있다. 
    <충주/윤규상>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