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정래수) 수소연료전지차를 미래의 성장동력으로 발전시킨다는 충남도의 계획에 청신호가 켜졌다.

9일 충남도에 따르면 이날 열린 기획재정부의 재정사업평가 자문회의에서 ‘수소연료전지차 부품 실용화 및 산업기반 육성사업’이 올해 상반기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수소연료전지차 육성사업은 내년부터 2020년까지 5년간 2324억원을 투입해 수소연료전지차 관련 부품기술을 개발하고, 산업기반을 구축, 부품 차량 실증, 전문인력 양성 등을 추진하는 것이 골자다.

도는 우선 기술개발지원센터와 부품시험인증센터를 구축하고, 도를 지나는 모든 고속도로와 인접 지역에 수소스테이션을 설치한다.

부품기술은 스택 등 5대 핵심부품 분야 25개 과제를 추려 개발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개발 부품을 실증하고, 운행 상 불편이나 내구성 등을 분석하기 위한 실증차량 150대를 운영하며, 5년간 전문인력 1600명을 양성할 계획이다.

도는 이번 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해 본격 추진될 경우 세계 친환경 자동차 시장 주도권 경쟁에서 대응력을 높이고, 자동차 부품 업체들의 R&D 경쟁력 강화 등 관련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2030년까지 경제적 파급효과는 생산유발 4448억원, 부가가치유발 1860억원, 수입유발 502억원, 고용유발 2227억원 등이며, 취업유발효과는 2618명에 달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부품기업 50개 유치 목표를 달성하면 10년간 지역 누적 생산액 2조원, 4000명 이상의 신규 고용유발효과도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세계 자동차산업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자동차 환경 규제가 강화되는 등 수소연료전지차가 대안으로 부각되는 상황에서 중소·중견 부품업체를 육성해 글로벌 자동차시장을 선점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