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과도한 마찰로 각질이 증가해 발생하는 티눈 환자는 10대 청소년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국민건강보험공단이 공개한 티눈 진료 인원 자료를 보면 심한 통증으로 티눈 제거 진료를 받은 사람은 2009년 31만479명에서 2013년 34만2597명으로 연평균 2.5% 증가했다.

인구 10만명당 진료인원은 10대(1221명)가 가장 많았고 20대(817명), 70대 이상(630)명 순으로 나타났다.

티눈은 만성적으로 반복되는 마찰과 과도한 비틀림으로 신체 일부 부위에 각질이 두꺼워지면서 발생한다.

발바닥, 발가락 등에 티눈이 생겨 걷거나 신발을 신을 때 불편을 준다면 건강 보험 급여를 적용받아 제거할 수 있다.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피부과 조남준 교수는 청소년에게 티눈이 많이 발생하는 이유에 대해 "10대는 성장이 빨라 발에 잘 맞지 않는 작은 신발을 신는 경우가 많은데 활동량이 증가하면서 티눈이 많이 발생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티눈이 생겼다면 레이저 치료, 냉동 치료, 살리실산 도포, 살리실산 반창고 부착 등을 통해 제거하거나 더운물에 발을 담가서 살을 불린 후 두꺼워진 티눈을 제거할 수 있다.

티눈 부위에 뼈가 돌출되어 있거나 피지 낭종 같은 양성 종양이 있으면 수술로 치료하기도 한다.

조 교수는 "티눈은 만성적인 압력이 원인이기 때문에 압력이 어느 한 곳에 집중되지 않고 발바닥 전체에 고루 분포할 수 있도록 걸음걸이를 바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