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저하고 신속히 수사해야"…특검 도입엔 "검찰 수사가 순서"

▲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12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어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정치권 금품 제공 의혹에 대해 "철저하고 신속한 규명을 통해서 하루빨리 이 충격에서 벗어나도록 모든 조치를 다하는 것이 가장 우선"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동양일보)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12일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정치권 불법 정치자금 제공 의혹을 지칭하는 '성완종 리스트'와 관련해 "성역없는 철저하고 신속한 검찰 수사를 통해 국민의 의혹을 씻어 하루빨리 이 충격에서 벗어나도록 모든 조치를 다하는 것이 가장 우선"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고인이 작성한 메모로 인해 온 정치권이 의혹의 대상이 되고 국정 자체가 큰 타격을 입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김 대표는 "위법을 덮으려면 또 다른 불행으로 연결된다"면서 "법리 문제를 떠나서 정치의 문제로 절대 의혹을 갖고 넘어갈 수 없으며, 검찰 수사에 외압이 없도록 새누리당이 앞장서 책임지겠다"고 강조했다.

특별검사 도입에 대해서는 "검찰의 철저한 수사가 순서"라면서 "성역없이 신속한 철저한 수사를 해서 국민의 의혹을 씻어야 한다"며 절차상 철저한 검찰 수사가 선행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어 "검찰의 외압이 없도록 새누리당에서 앞장서 책임질 것"이라며 "검찰은 대한민국 검찰의 명운을 걸고 좌고우면하지 말고 오로지 국민만 바라보고 철저한 수사를 해주길 바란다"고 거듭 촉구했다.

김 대표는 공무원연금 개혁, 경제활성화 법안 처리 등 산적한 국정과제들을 언급, "이번 사건이 국정에 걸림돌이 돼서는 안 된다. 국정의 큰 틀이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번 사건이 4.29 재·보궐선거에서 새누리당에 악재가 될 것이란 전망에 대해서는 "악재임은 틀림없다"면서도 "새누리당도 이번 의혹에 대해 보호할 생각은 추호도 없다. 이번 일은 빠른 시간 내에 매듭을 짓고 국정은 중단없이 운영돼야 한다"며 정면 돌파의 각오를 보였다.

이번 사건으로 자원외교 비리 관련 수사에 제동이 걸릴 것이란 예상에 대해서도 "이번 일로 자원비리 조사가 약화되거나 중단되는 일은 있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또 성 전 회장의 녹취록을 일부만 공개한 경향신문에 대해 "이를 빨리 (모두) 공개해주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김 대표는 이날 회견 시기와 내용을 다른 지도부와 상의해 결정했으며, 청와대와는 상의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