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고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스스로 목숨을 끊기 전 남긴 메모에 이름만 기재돼 있는 이완구 국무총리에게 2013년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때 지원금 명목으로 3000만원을 줬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경향신문은 14일 성 전 회장과 인터뷰한 이같은 내용을 추가로 보도했다.

성 전 회장은 지난 9일 숨지기 직전 이 신문과 인터뷰에서 "지난번(2013년 4월24일)에 보궐선거 했지 않습니까. 그때 선거사무소 가서 그 양반한테 3000만원을 줬다"고 주장했다.

성 전 회장은 이 총리는 당시 회계처리를 했느냐는 질문에 "뭘 처리해요. 꿀꺽 먹었지"라고 답했다. 이 총리는 2013년 4월24일 충남 부여·청양 재보선에서 당선돼 정치 중앙무대에 복귀했다.

성 전 회장은 이 신문과 인터뷰에서 자신을 겨냥한 검찰의 수사의 배경에는 지난달 대국민담화를 통해 '부패척결'을 주문한 이 총리가 있다는 취지로 말하면서 불만을 표시하기도 했다.

그는 "개혁을 하고 사정을 한다는데 대상이 누군지 모르겠어요. 사정을 해야 할 사람이, 당해야 할 사람이 거기가 사정하겠다고 소리지르고 있는 사람이 이완구 같은 사람. 사실 사정대상 1호입니다"라고 말했다.

이 총리는 성 전 회장이 정치인들에게 금품을 건넨 정황을 담은 메모('성완종 리스트')에는 '이완구'라는 이름만 기재돼 있다.

이 총리는 전날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고인으로부터 후원금을 단 한 푼도 받은 게 없다"며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이 총리는 "지난 3월22일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성 전 회장의 전화를 받았고 억울하고 미흡한 게 있다면 검찰에 가서 상세하게 말하라고 원칙적인 말을 했는데 이를 섭섭해 했던 것 같다"고 말하기도 했다.

성 전 회장의 정치권 금품제공 의혹에 대해 수사를 시작한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은 경향신문으로부터 성 전 회장과 인터뷰한 녹음파일을 넘겨받는대로 관련 내용의 진위에 대해 수사할 방침이다. 2013년 4월 국회의원 재보선 과정에서 발생한 불법 정치자금 의혹은 정치자금법상 공소시효가 많이 남아 있다.

경남기업의 비자금 조성 작업은 2006년부터 2013년 5월까지 지속된 것으로 검찰은 파악하고 있다. 성 전 회장이 이 전 총리에게 금품을 건넸다고 주장한 시점도 이 시기에 포함된다.

검찰은 경남기업 관계자들을 상대로 메모의 내용과 관련된 자료를 제출할 것을 요청하는 한편 경남기업 비자금 추적 자료를 분석하면서 정치권에 현금성 금품으로 제공됐을 만한 자금 흐름을 쫓고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