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정래수) 대전시는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신동·둔곡 거점지구의 조속하고 원활한 추진을 위해 미래창조과학부,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지난해 과학벨트 거점지구 개발계획 변경 고시와 실시계획 승인 등 인·허가 절차 완료에 따른 것으로 향후 신속한 조성사업 추진을 위한 것이다.

협약에 따라 이들 기관들은 △사업비 상승 억제 및 조성원가 인하 적극 추진 △지구내 선도기업, 국책연구기관 및 정주지원기관 등의 발굴·유치 노력 △관계기관 ‘공동협의체’ 구성·운영 △정주여건 확충을 위한 다각적인 방안 마련·시행 등에 협력한다.

또 기반시설 사업비와 관련, 미래부와 대전시는 사업지구외 기반시설 공사에 소요되는 비용중 국가·지자체 부담분을 관계부처와 협의해 확보·부담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각 기관별 역할과 상호 협력 사항을 명시해 조성사업이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했다. 미래부는 중이온가속기 부지매입비 확보·지급, 과학벨트 전담 지원조직 지정·운영, 산업·연구용지 입주기관 유치를 위한 종합대책 수립하기로 했고 대전시는 ‘시’가 설치하기로 한 시설의 설치·유지관리, 준공이후 공공시설 관리, 조성사업 준공, 공공시설 공용개시 등 입주예정자를 위한 제반절차를 추진하기로 했다.

LH는 토지의 취득·개발·공급, 2019년까지 ‘조성사업’ 준공, ‘조성공사’의 품질유지 및 각종 인·허가 등 제반업무를 추진하기로 했다.

특히 신동지구에 들어서는 중이온가속기 부대시설인 수전설비동과 수처리설비동이 2018년말 시운전 예정임에 따라 이전까지 도로, 용수 등 기반시설을 차질없이 설치할 계획이다.

신동·둔곡지구는 2016년초에 지구조성 공사를 착공해 2019년말까지 1단계 지구조성을 완료하고, 중이온가속기 포함 2단계 사업을 2021년말까지 완료하게 된다.

사업시행자인 LH는 16일 신동·둔곡지구 보상계획 공고를 시작으로 감정평가(4~5월) 및 협의보상(7~9월) 등을 거쳐 연말까지 보상절차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