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김무성 대표와 이 총리 문제 논의

 (동양일보) 박근혜 대통령은 16일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금품을 전달했다고 지목한 이완구 국무총리의 거취 문제와 관련해 "(남미 순방을) 다녀와서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후 3시부터 40분간 청와대에서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배석자 없이 긴급 회동한 자리에서 김 대표가 이번 사태와 관련해 당 내외에서 분출되는 여러 의견을 가감 없이 전달하자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고 김 대표가 전했다.

박 대통령의 이 같은 언급은 중남미 순방을 마치고 귀국하는 이달 말께 이 총리의 사퇴를 포함한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성완종 사태'에 대한 특단의 조치를 취할 것임을 시사한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김 대표는 국회 집무실에서 한 언론 브리핑에서 '당내 이 총리 사퇴 목소리도 전달했느냐'는 질문에 대해 "여러 주장에 대해 모두 말씀을 드렸다"고 답변, 당내에서 확산하는 이 총리 자진 사퇴론에 대해서도 의견을 개진했음을 우회적으로 내비쳤다.

박 대통령은 또 회동에서 "의혹을 완전히 해소할 수 있는 길이라면 어떠한 조치라도 검토할 용의가 있고 특검을 도입하는 것이 진실 규명에 도움이 된다면 그것 또한 마다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박 대통령은 "이번 일을 부정부패를 확실하게 뿌리 뽑는 정치 개혁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김 대표는 '의혹 해소를 위해 어떤 조치도 할 수 있다는 대통령의 얘기에는 총리직을 유지한 채 수사를 받게 되면 의혹 해소에 도움이 안 된다는 의견도 포함되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대해 "모든 이야기를 다 했다"고 답했다.

박 대통령은 또 "공무원연금 개혁은 어떠한 일이 있더라도 꼭 관철시켜야 하고, 일자리 창출 법안들을 비롯한 여러 민생 법안들을 4월 임시국회에서 꼭 처리해달라"고 당부했다.

오는 27일까지 이어질 중남미 순방을 위해 이날 출국한 박 대통령은 정오께 이병기 청와대 비서실장을 통해 김 대표에게 "장기간 출국을 앞두고 여러 현안에 대해 당 대표의 의견을 듣고 싶다"며 회동을 제안했다.

박 대통령이 외국 순방을 앞두고 김 대표를 불러 독대한 것은 이번 사태와 관련해 여당에 특별한 당부를 하기보다 오히려 당 내부의 다양한 의견을 듣고 가능한 것들은 수용하겠다는 열린 태도를 보인 것이라는 게 청와대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한 청와대 참모는 "오늘 회동 결과는 대통령이 김 대표의 말을 수용하려는 느낌이 강하다"면서 "순방 '다녀와서 결정하겠다'는 대통령의 말씀도 당의 의견을 수용할 가능성을 열어놓은 것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이 참모는 특히 당 일각의 이 총리 사퇴 요구에 대해서도 사견을 전제로 "그런 의견에 대해서도 대통령이 수용 가능성을 열어놓은 것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또 "공무원연금 개혁 법안과 민생경제 법안이 꼭 처리될 수 있도록 당과 잘 협조해달라"면서 "공무원연금 개혁은 이번 기회를 놓치면 여러 가지 큰 부담이 예상되니 꼭 처리돼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청와대 고위 관계자가 전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