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참사 1주년을 맞아 자칭 세월호국민대책회의가 주최한 세월호 참사 범국민대회가 불법·폭력집회로 전락, 국민들의 세월호 참사 추모 의미를 퇴색시키고 있다.
집회 참가자들은 서울 광장에서 집회를 마친 뒤 광화문 광장으로 이동하는 과정에서 도로 무단 점거 등 불법행위를 제지하던 경찰관에게 폭력을 행사하고 경찰 버스를 파손시키는 등 불법·폭력을 행사했다.
이로 인해 경찰측 70여명이 중경상을 입었으며 경찰버스 70여대를 비롯해 경찰 장비 360개가 파손됐다.
세월호 참사 희생자들을 추모하기 위해 마련됐다는 집회가 불법·폭력 집회로 변질된 것은 참으로 유감스러운 일이다.
이는 세월호 참사와 아무런 관련도 없는 좌파세력들이 세월호 희생자들에 대한 국민적 추모 분위기를 악용, 의도적으로 반정부 집회로 비화시킨 때문이다.
소위 ‘집회꾼’들로 불리는 이들 좌파세력들은 광우병 사태 등 과거 각종 사회적 현안이 생길때마다 이를 자신들의 전략적 반정부 투쟁수단으로 이용해 온 것도 사실이다.
과연 이같은 불법·폭력 집회가 국민들의 지지와 참여를 받을 것으로 판단한다면 심각한 착각이고 오판이다.
세월호 참사 추모는 물론 어떤 이유로도 불법·폭력 집회는 용인될 수 없으며, 이에 동조하는 국민도 없을 것이다.
오히려 이날 집회를 주최한 좌파 단체나 세월호 유가족에 대한 비판적 시각만 증폭시킬 뿐이다.
세월호 참사 1주년을 맞은 사회적 분위기가 세월호 참사 당시와 사뭇 대조적인 것도, 그동안 세월호 참사 문제를 둘러싼 일부 좌파세력과 일부 유가족들의 상식 밖의 대응과 요구에 부정적인 인식이 확산된 때문이다.
경찰이 이날 불법·폭력집회 주동자들을 전원 사법처리하겠다는 강경 입장을 밝힌 것도 이같은 국민의 공감대를 반영한 것이다.
경찰청은 19일 경찰청에서 브리핑을 열어 이번 집회를 '4·18 불법·폭력 집회'로 규정하고 "시위 주동자와 극렬 행위자들을 끝까지 추적해 전원 사법처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찰은 이를 위해 서울지방경찰청에 수사본부를 설치하고 나머지 15개 지방경찰청에도 수사전담반을 편성하기로 했다.
경찰은 "집회 현장에서 경찰관과 의무경찰이 다수 다치고 경찰버스 등 장비가 파손됐다"며 주최 측인 세월호 국민대책회의에 민사상 손해배상을 청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에 앞서 경찰은 전날 집회 참가자 100명을 집회및시위에관한법률 위반과 공무집행방해 등의 혐의로 연행했다.
연행자 중 고교생 6명은 훈방 조치됐고, '유민아빠' 김영오씨 등 유가족 21명과 부상자들도 조사후 석방됐다.
경찰은 이번 집회를 불법·폭력집회로 규정한 만큼 철저한 조사와 엄정한 법집행을 통해 불법·폭력집회가 재발하지 않도록 원칙을 무너뜨리지 않아야 한다.
어떤 이유로도 불법·폭력집회를 용인하거나 정당화한다면 사회의 근본적 질서와 원칙이 무너진다는 사실을 직시해야 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