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김재옥 기자)청주문산진흥재단, 100리길 사업일환 ‘길 따라, 맛 따라’발간… 음식문화 소개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은 세종대왕 100리길 사업의 일환으로 청주권의 역사문화를 재조명하는 스토리텔링 사업과 세종대왕 초정 행궁 발자취와 지역 문인·학자 조사 연구, 음식문화 발굴 등의 학술연구 사업을 추진하는 성과를 올렸다.

재단은 청주만의 독창적이고 차별화된 문화원형을 찾고 청주정신을 찾기 위한 학술연구사업을 전개, 고려시대부터 근·현대에 이르기까지 청주, 청원, 증평을 중심으로 활동했던 대표적인 문인, 민족운동가, 학자 등을 조사 연구하고 이 지역의 아름다운 풍경과 문화가치를 예찬한 인물들과 내용을 발굴하는 사업을 진행했다.

재단은 영동대 호서문화연구소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세종 때부터 20세기 후반까지 우암산, 상당산성, 초정약수, 율리 일대를 읊은 한시 70여편을 모았다. 또 현대인들이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도록 해설을 곁들였으며, 화가 강호생씨의 수묵담채화를 책에 담아내 옛 선비들의 글을 시와 그림으로 만나볼 수 있도록 했다.

청주만의 차별화된 음식을 발굴하는 사업도 진행했다. 재단은 충북대 산학협력단에 의뢰, 세종대왕이 즐겨 먹었던 음식과 세종대왕 100리의 농·특산품을 활용한 권역별 대표음식을 개발하고 책 ‘길 따라, 맛 따라’를 발간했다.

상당산성권에는 산성반상과 다과상 등의 요리법이, 초정약수권에는 세종대왕 행궁밥상, 초정리 물길상, 세종 양로연상, 다과상 등이, 세종대왕 행궁밥상에는 맥적, 너비아니, 배추된장국 등이, 초정리 물길상에는 약수 동치미 냉면, 지진육전 등의 요리법이 실렸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